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초대석]"올 여름도 덥다...이달부터 폭염 영향예보 실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초대석]"올 여름도 덥다...이달부터 폭염 영향예보 실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지구온난화로 여름철 기온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겁니다. 폭염 피해에 대비하며 기온 상승 속도를 늦출 방법을 생각해야 할 때 입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올 여름 폭염 가능성에 대해 "지난해처럼 40도를 육박하는 극한 기온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이것이 '덜 더운 여름'을 의미하진 않는다고 한다. 중요한 건 열대야나 폭염 일수인데, 이는 지난해와 비슷할 것이란 게 김 청장 설명이다. 전반적인 기온 패턴이 올라가고 있어 앞으로 여름 기온이 내려갈 일은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한편 기상청은 최근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지구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 국문본을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산업화 이전 1850~1900년 수준 대비 전 지구 평균 기온이 1.5도 상승했을 때 영향과, 상승폭을 1.5도 이하로 억제하기 위한 다양한 온실감축 시나리오 등을 다룬다. IPCC 시나리오에 따르면 지금과 같은 상태로 온실가스 배출이 계속 증가하면 2100년 이산화탄소 농도는 940ppm까지 오르게 되고 지구 평균 온도는 4도 올라간다.


김 청장은 "시나리오처럼 되면 2050년 서해 일부 지역은 해수면이 높아져서 물에 잠기고 2100년 우리나라에서 눈을 볼 수 있는 곳은 백두산 정상 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인류가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미래가 달렸다"며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깨닫고 온실가스 감축 행동을 해나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상청은 위험 기상에 대비하기 위한 '폭염 영향예보'를 이달부터 실시한다. 폭염 영향예보는 위험 수준에 따라 보건, 축산업, 수산양식, 농업, 산업, 교통 등 6개 분야별 구체적 행동 수칙 정보를 제공한다. 기상 정보문이나 문자메시지 형태로 관계기관, 지방자치단체 방재 담당자에 전달된다. 기상청 모바일 웹, 날씨누리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 국민도 받아볼 수 있다. 김 청장은 "올해도 기상청은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