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속충전·고용량 배터리용 '반금속 실리콘'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UNIST 이준희·포스텍 박수진 교수팀, 탄소 없이 고전도성 실리콘 음극재 합성

반금속 실리콘의 형성과정 모식도와 구조

반금속 실리콘의 형성과정 모식도와 구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전기차 배터리의 용량과 충전속도를 높일 소재로 꼽히는 '실리콘'의 낮은 전기 전도도를 국내 연구진이 '1% 도핑'으로 해결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총장 정무영)은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의 이준희 교수팀과 포스텍 화학과의 박수진 교수팀이 '저온에서 황이 도핑된 실리콘을 합성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연구진은 이 물질을 원자 단위에서 시뮬레이션해 '반금속 성질'을 가지는 것을 확인했다. 반금속은 비금속과 금속의 중간 성질을 가지는 물질로 비금속보다 전기 전도도가 높다. 비금속인 실리콘에 황을 도핑함으로써 전기 전도도를 높인 것이다.

연구진이 개발해 이번에 적용한 것은 '1% 도핑법'이다. 저온에서 대량의 실리콘 입자에 황을 도핑하는 방법이다. 이 방식으로 합성된 '반금속 실리콘'은 탄소 없이도 전기 전도도가 향상돼 고속충전이 가능했다. 기존에는 실리콘의 전도도를 개선하기 위해 탄소를 섞었는데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공동 제1저자인 류재건 포스텍 박사 후 연구원은 "실리콘에 황 같은 칼코겐 원소가 도핑되면 부도체와 금속 간 전이가 일어나 금속 성질을 가지며 반도체 분야에서는 이온 주입법을 이용해 칼코겐 원소를 실리콘 기판에 도핑함으로써 광전자적 특성을 개선하고 있다"며 "기존 공정은 복잡하고 비싸며 불안정성이 높아 대량 생산에 적합하지 않았는데 이번 연구로 손쉽게 반금속 실리콘을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우선 금속할로젠화물 촉매로 이산화규소와 마그네슘 설페이트를 환원시켜서 원자 단위의 '실리콘·황 화합물'을 만들었다. 이 물질들이 무작위로 뒤섞이면서 재결정화 과정을 거치며 최종적으로 황이 균일하게 도핑된 구조의 실리콘 입자가 합성된다. 특히 이 기술로 만든 반금속 실리콘은 내부에 황 사슬도 길게 도핑돼 리튬 이온의 확산속도를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실리콘과 황 원자, 또 황 사슬이 치환되면서 전기 전도도와 리튬 이온 확산속도를 모두 높이는 것이다. 이는 고속충전이 가능한 고에너지 배터리 개발에 이상적인 물리적 성질로 평가된다.

이준희 UNIST 교수는 "반금속 실리콘 소재는 탄소의 도움 없이도 빠르게 충전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음극 소재의 특성을 확보한 최초의 기술"이라며 "단 1%의 도핑으로 실리콘 전극이 가진 거의 모든 문제점을 해결했다"라고 강조했다. 박수진 포스텍 교수는 "이 기술은 배터리 소재에 국한되지 않고, 광전자 응용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 소재 산업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