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 의사 표명…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과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어린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세실리아 모렐 몬테스 여사, 칠레 대통령, 문 대통령, 김정숙 여사.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어린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세실리아 모렐 몬테스 여사, 칠레 대통령, 문 대통령, 김정숙 여사.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국빈 방한 중인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경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피녜라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2003년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 1962년 수교 이래 양국이 경제·통상을 비롯한 포괄적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 온 것을 평가했다.

양 정상은 또 양국 간 ‘21세기 공동 번영을 위한 포괄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칠레는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이며,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4년 11월 FTA 체결 계기로 이뤄진 칠레 방문 때 '한·칠레 포괄적 협력관계'를 수립했다.


양국 교역량은 FTA 체결 직전인 2003년 15억7000달러에서 지난해 62억7000만 달러로 약 4배 증가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 의지를 표명했고, 피녜라 대통령은 태평양동맹 차기 의장국인 칠레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태평양동맹(Pacific Alliance)은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칠레 4개국이 2012년에 결성한 지역경제 동맹이다.


태평양동맹 4개국은 중남미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38%, 무역의 50%를 점유하고 있다.


양 정상은 상호보완적이며 호혜적인 양국 간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인프라 구축과 정보통신, 4차 산업혁명 등 신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칠레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다양한 인프라 개발 사업에 한국 기업들의 참여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협력하는 한편 5세대(5G) 네트워크 등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협력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피녜라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의 뜻을 표명했으며, 문 대통령은 칠레 측의 확고한 지지에 대해 사의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피녜라 대통령의 국빈방한을 환영하는 공식 환영식을 개최했으며, 정상회담에 이어 양 정상은 국방협력협정과 전자정부 협력 양해각서(MOU) 등 3건의 MOU 서명식에 임석했다.


피녜라 대통령은 전날 1박 2일 일정으로 국빈 방한했다.


2012년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이래 7년 만의 한국 방문이다.


청와대는 "현 정부 출범 이래 최초로 이루어진 중남미 정상의 국빈방한이라는 점에서 중남미 지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 정부의 외교 다변화·다원화에도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