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남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실시…6월 28일까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광주광역시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내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지역사회 현안을 구정에 반영하기 위해 ‘2020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는 주민생활과 관련한 불편 사항을 해소하고, 구정 정책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주민들이 제안한 사업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된다.

제안사업 공모는 오는 6월 28일까지 진행되며, 남구 주민이나 관내에 소속된 단체라면 누구나 제안할 수 있다.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에 배정될 예산은 11억 원 남짓 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 참여유형은 지역 참여형과 구정 참여형 2가지로 나뉜다.

먼저 지역 참여형은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업 분야이며, 구정 참여형은 일자리 창출이나 생활SOC 확충과 관련한 사업 제안이 가능하다.


다만 법령이나 구 조례에 위반되는 사업, 낭비성 성격이 강한 행사 위주 사업, 중복성 사업, 시설 운영비 증액요구 사업, 국가 직접사업 및 보조사업 등은 제외된다.


또 사업체가 특정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요구한 사업과 사업의 효과가 일부 개인에게 돌아가는 민원성 사업, 특정인이나 특정단체의 이익을 위한 사업도 제외 대상이다.


제안사업 신청은 남구청 기획실 또는 각 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접수하거나, 남구청 홈페이지 정보공개란 ‘예산편성에 바란다’ 코너에 접속해 관련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이밖에 우편 및 팩스, 또는 이메일로도 신청 가능하다.


남구는 신청서 접수 뒤 부서별 타당성 검토를 거쳐 오는 9월께 내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확정해 남구의회에 예산편성을 요청할 방침이다.


남구 관계자는 “지난 2013년 주민참여예산제를 도입한 후 해가 거듭할수록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비중도 확대되고 있고,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 체감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주민들 의견을 적극 반영해 관련 예산이 꼭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