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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공청기 직구로 사볼까"…1분기 中 직구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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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공청기 직구로 사볼까"…1분기 中 직구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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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올해 1분기 중국 직구 거래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베이코리아의 해외직구 전체에서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도 23%에서 33%로 늘었다.

과거 중국산 제품에 대한 불신이 깊었지만, 최근에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높은 제품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이 크게 바뀌면서 비교적 고가 품목인 음향기기, 휴대폰, 계절가전, 생활·미용가전의 신장율이 도드라졌다.


음향기기가 1년새 판매량이 5배(406%) 늘면서 중국 직구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애플의 무선 이어폰 '에어팟'이 불티나게 팔려 음향기기 카테고리 매출액을 높였고, 저가형 무선 이어폰 QCY도 판매건수를 높였다.


스마트폰은 64% 판매가 증가했다. 애플의 아이폰 시리즈 외에 샤오미의 포코폰?홍미노트 까지 골고루 인기가 높았다.

계절가전 판매신장율은 63%에 그쳤지만 총 판매액으로는 가장 높았다. 황사?미세먼지 등의 영향으로 샤오미 공기청정기 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미에어 2'의 직구 평균가는 12만원 정도로 국내 비슷한 사양의 제품가 19만원 안팎에 비해 50% 가량 저렴하다.


16% 성장한 생활·미용가전에서는 샤오미 로봇 청소기가 잘 팔렸다.


이베이코리아 측은 중국 해외직구의 성장요인으로 올해부터 중국까지 확대 적용한 ‘빠른 직구’ 서비스를 꼽았다. 빠른직구 서비스는 제품 발송 기간을 3일 이내로 단축했으며, 발송이 시작되면 알림톡으로 트래킹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중국 직구 단점을 해소했다.


구건회 이베이코리아 해외직구팀 매니저는 "중국 직구는 가성비를 앞세운 실속 가전제품 위주로 점유율이 크게 증가하면서 미국과의 격차를 매년 줄여나가고 있다"며 "해외직구의 편의성 확대를 위해 배송, 결제, 환불 등 관련 서비스에 대해 지속적으로 변화를 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옥션은 9일 '빠른 직구데이' 프로모션을 통해 중국 직구 인기제품 에어팟 2를 한정특가 20만79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딜을 제공한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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