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감정원 "공시가격 공적 전담기구에서 일괄적 추진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현재 한국감정원과 감정평가사협회, 지방자치단체에 분산된 부동산 공시가격제도를 공적 전담기구에서 일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채미옥 한국감정원 KAB부동산연구원장은 1일 "공시 가격은 다양한 공공행정의 기준으로 민간의 영리추구 대상이 아님으로 공적 전담기구에서 일관성 있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채 원장은 이날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최한 '부동산 가격공시제도 정책토론회'에서 "연간 200만건의 실거래 정보와 시세, 매물정보 등의 가격 정보와 GIS, IT기술을 활용해 공시 가격의 정확성을 높이고 효율성을 도모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현재 부동산 가격공시제도는 단독주택과 공동주택 등 주택의 경우 한국감정원에서 전담하고 있지만, 토지의 공시지가는 감정평가사들이 맡고있다. 채 원장의 발언대로 '공적 전담기구'에서 주택과 토지의 공시가격을 모두 담당하게 될 경우 부동산 감정평가 자격시험을 거친 감정평가사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채 원장은 "부동산 공시가격 조사의 전문성은 자격의 유무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시장정보를 얼마나 깊이 있게 종합적이고 지속적으로 분석하는가에 달려 있고, 조사기관은 업역 문제가 아니라 제도선진화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조세부과를 담당하는 지자체 가격조사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공시지가제도가 도입됐다"면서 "민선 지방자치단체장 체제에서 주도하는 부동산가격 조사는 지역별 가격불균형을 더욱 심화시킬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