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짝 붙는 북한-러시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러시아, 경제-과학기술 협력 회의
러 "美, 이익 균형 맞춰 서로 양보해야" 북한 손
김정은 위원장 러시아 방문 가능성도 높아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오른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오른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과 러시아가 경제·과학기술 분야 협력을 가속화하는 한편 러시아는 북·미가 비핵화 협상에서 동시적으로 양보해야 한다며 사실상 북한의 손을 들어줬다. '새로운 길'을 시사한 북한이 러시아라는 대미 지렛대를 활용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6일(현지시간)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에서는 러시아와 북한이 정부 차원에서 경제협력 문제를 논의하는 '북·러 통상경제·과학기술 협력 정부 간 위원회'(북·러 경제협력위원회) 열렸다.

이날 모스크바 시내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된 회의에는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극동개발부 장관이 이끄는 러시아 대표단과 김영재 대외경제상을 단장으로 한 북한 대표단이 참석했다.


북한 측에선 대외경제성 외에 수산성, 보건성, 철도성 등 여러 정부 부처와 기관 대표들이 참가했으며, 김형준 모스크바 주재 북한 대사도 자리를 함께했다.


양측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약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회의에서 교역 확대 방안, 교통·운송 분야 협력, 러시아 내 북한 노동자 체류 문제 등 현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코즐로프 장관은 회담 뒤 언론 브리핑에서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로 북·러 은행 간 송금이 금지됨에 따라 양국 교역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시인하면서, 하지만 양국이 주어진 조건 아래서 교역을 확대하는 방안과 루블화 결제를 도입하는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다고 전했다.


코즐로프 장관은 또 러시아 내 북한 노동자 문제도 논의했다면서 안보리 결의의 틀 내에서 북한 노동력을 계속해 이용하는 문제가 검토됐다고 소개했다.


북·러 양측은 이밖에 석탄 등의 러시아 수출 상품을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북한 나진항을 이용해 운송하는 '나진-하산' 복합 물류 사업 추진 문제도 논의했다고 코즐로프 장관은 설명했다.


아울러 러시아는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해결은 북한과 미국의 상호 양보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이날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견고한 해결은 상호 이익의 균형과 상호 양보에 기반을 둘 때만 가능하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북한의 영변 핵 폐기만이 아니라 생화학무기·대량살상무기(WMD) 등 모든 무력 프로그램의 일시적 선제적 해체를 주장한 것에 대한 비판으로 해석된다.


특히 회담 결렬 직후 북한이 '새로운 길'을 시사한 만큼, 북한이 중국과 러시아라는 대미 지렛대를 활용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지난 1일 하노이에서 심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김 위원장의)신년사로부터 시작해서 상응조치가 없으면 '새로운 길'을 찾겠다는 입장을 표시했기 때문에 이제는 정말 뭔가 돼야 한다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협상이 아닌 다른 길을 택할 수 있다는 노골적 압박이라는 평가다.


아산정책연구원 최강 수석연구위원(부원장은)은 "북한은 미국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 나름대로의 대응 방식을 다시 가동할 것"이라면서 "나름 북한 경제가 (미국의 제재 완화 없이도) 버틸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 중국과 러시아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김 위원장의 올해 방러 가능성도 점차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일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방러 가능성과 관련, "아직 명확한 것은 나오지 않았다"면서도 "가까운 시일 내에 외교 채널을 통해 정확한 날짜와 장소가 조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타스 통신은 전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