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 CJ헬로인수] 'LGU+ 5G미디어' 서막 열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 CJ헬로인수] 'LGU+ 5G미디어' 서막 열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LG유플러스 가 5G(5세대 이동통신)시대를 견인할 미디어 사업 강화를 위해 LG헬로비전 인수한다. 8000억원을 들여 LG헬로비전 의 경영권을 획득키로 결정했다. 다음달 정부의 승인이 이뤄지면 LG유플러스 는 유료방송시장의 2위 사업자로 등극한다. 동시에 LG헬로비전 가입자를 LG유플러스 이동통신 고객으로 맞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다음달 가동되는 5G에 앞서, 방송통신시장 전반을 흔드는 만년 3위의 반란이 본격 시작됐다.


8000억에 '5G미디어' 서막 열다

LG유플러스 CJ ENM 은 14일 이사회를 통해 LG헬로비전 의 매각과 인수를 결정했다. LG유플러스 CJ ENM 이 보유하고 있는 LG헬로비전 지분 53.92% 중 50%와 1주를 800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CJ ENM 과 체결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부사장)은 " LG헬로비전 지분 인수를 통해 방송통신 융합을 선도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겠다"며 "정체돼 있는 방송통신 시장의 서비스 경쟁을 촉진해 본격화되는 5G 시대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인수는 국내 유료방송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이라며 "방송통신 융합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유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 는 이번 인수를 통래 유료방송시장에 2위 사업자로 등극한다. 지난해 6월 기준 LG헬로비전 가입자는 416만1644명(13.02%)을 확보한 케이블TV 1위 사업자(지난해 6월을 기준)다. 여기에 LG유플러스 의 IPTV 가입자 364만5710명(11.41%)을 합하면 총 780만7354명(24.43%)이 된다.


합병의 일차적 효과는 규모의 경제 실현이다. 업계 관계자는 "주요 3개 사업자에서 3위는 의미가 없다"며 " LG유플러스 가 2위로 등극한 이상 콘텐츠 확보, 정책 협의 등 다양한 부분의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아직 합병 논의까지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합병이 이뤄진다면 시너지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동통신 사업의 시너지도 예상된다. LG헬로비전 에는 다양한 이동통신 서비스에 가입한 케이블TV 가입자가 있다. LG유플러스 는 이동통신과 케이블TV를 결합한 서비스를 통해 타사 이동통신 가입자를 LG유플러스 로 불러들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LG헬로비전 는 케이블TV 가입자 외에도, 78만여명의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79만여명의 알뜰폰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LG, CJ헬로인수] 'LGU+ 5G미디어' 서막 열다(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CJ ENM 콘텐츠 경쟁력 확보.. CJ헬로 경영 관여 안해

CJ ENM은 CJ헬로 매각자금으로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CJ ENM은 매각 직후 "글로벌 탑티어(TOP-Tier) 콘텐츠 커머스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했다.


CJ ENM 은 이번 인수에 따라 프리미엄 IP 확대 등 콘텐츠 사업 강화, 디지털 및 미디어 커머스 사업 확대, 글로벌 성장 동력 확보 등 미래성장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게 됐다고 봤다.


CJ ENM 측은 "방송통신시장의 트렌드가 M&A를 통한 대형화, 글로벌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플랫폼 강화로 변화하고 있어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글로벌 지향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각 후 CJ ENM LG헬로비전 지분율은 3.9%가 된다. 상법상 3% 이상 주주의 경우 주주제안권과 이사선임 투표청구, 이사 해임청구 등 경영상 주요 의사 결정을 단독 행사할 수 있다.


다만 CJ ENM 측은 LG헬로비전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CJ ENM 관계자는 " LG헬로비전 경영에 관여할 계획은 전혀 없다"면서 "계약관계상 지분 일부는 남겨 놓기로 결정한 것으로 현재 남은 지분을 다시 매각하거나 이를 활용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의 경영권은 확보하더라도 당장 흡수합병하지 않겠다는 상징적 의미로 일부 지분을 남겼다고 보고 있다. CJ 그룹과 LG헬로비전 라는 연결고리를 통해 미디어 시장에서 보폭을 넓히려 하는 LG유플러스 와의 이해관계도 맞아 떨어진다. 약 1조원대를 오가던 매각 대금을 8000억원으로 낮출 수 있는 효과도 있다.


[LG, CJ헬로인수] 'LGU+ 5G미디어' 서막 열다(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가 관건

양사간 결정이 마무리 되면서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인수의 공은 정부에 넘어갔다. 업계에서는 LG헬로비전 를 흡수합병할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 달리, LG헬로비전 독자 경영이 이뤄지는 만큼 정부 승인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 케이블업체 등도 독자경영이 유지되는 한 이번 인수를 반대할 명분은 없어 빠른 시간내에 관계 당국의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는 전기통신사업법, 방송법, 공정거래법 등 관련 법에 따라 30일 이내에 정부에 인허가 서류를 제출한다. 정부의 인허가를 득하면 LG헬로비전 의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인허가 심사 중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가 관건이다. 심사 요청서를 접수 받으면 공정위는 120일 이내에 가부 여부를 승인한다.


과거 SK텔레콤 LG헬로비전 인수를 추진할 당시 공정위는 불허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최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과거 공정위의 결정에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고 밝히며 전향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를 인수해도 유료방송 시장 2위에 그치며, 시장점유율은 33% 상한 규제 아래인 24% 정도를 갖게 된다.


공정위 심사 후 방통위의 사전 동의, 과기부 장관의 허가를 얻는다.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른 기간통신사업자의 공익성 심사와 인가, 방송법에 따른 케이블방송 경영권 변동에 따른 승인을 받아야 한다. LG헬로비전 는 최근 지역성 강화 등 조건부 사업 승인을 받아 이에 따른 이행 계획도 재점검할 계획이다.


방송 업계 관계자는 "범 정부 차원에서 유료방송 사업자들의 사업 재편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과기부와 방통위가 LG헬로비전 인수에 제동을 걸 가능성은 낮다"면서 "공정위 심사만 통과되면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케이블방송 업체들은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의 네트워크 사업자로서 케이블의 역할을 강화해야 하며, 케이블TV 지역사업권 유지 및 지역성 구현, 고용 승계 및 보장 등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LG헬로비전 와의 합병 결정이 아닌 이상 큰 반발은 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LG, CJ헬로인수] 'LGU+ 5G미디어' 서막 열다(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SKT와 KT도 M&A 눈독

막내의 도발은 1,2위 사업자를 바짝 긴장하게 만들었다. 업계에서는 SK텔레콤 KT 도 본격 케이블TV 인수전에 나설 것으로 본다. KT 와 딜라이브, SK텔레콤 과 티브로드 등 조합이 점쳐지며, SK텔레콤 이 딜라이브와 티브로드 모두를 인수하려 한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LG유플러스 에 2위 자리를 빼앗긴 SK텔레콤 이 적극 인수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 정체인 유료방송 시장에서는 가입자 점유율 순위가 곧 사업경쟁력이다. 밀리면 죽는 시장에서 SK브로드밴드(13.97%)가 3위로 밀렸다는 점에서 SK텔레콤 의 인수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KT 는 딜라이브 인수전에 뛰어들었지만 정책적 규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 국회에서 논의되는 합산규제 부활이 부담이다. KT 스카이라이프를 통한 인수는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상황에서 KT 차원에서 직접 M&A에 나설지가 관심사다. 딜라이브는 합산규제를 반대한다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KT 의 인수에 찬성한다는 의미라고 해석한다. 딜라이브는 4000억원의 차입금을 오는 7월까지 채권단에 상환해야 한다.

[LG, CJ헬로인수] 'LGU+ 5G미디어' 서막 열다(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