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집트 갑부가 '북미 정상회담 성공' 비는 이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기브 사위리스 오라스콤 회장, 12일 미 CNBC 인터뷰에서 '긍정적' 전망
북한 이동통신 사업에 4억불 투자...류경호텔 완공에도 기여
대북 제재 해제시 최대 수혜 예상..."김정은 '존중'해주면 핵무기 내려 놓을 것"

나기브 사위리스 이집트 오라스콤 회장.

나기브 사위리스 이집트 오라스콤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북한에 수천억원을 투자했다가 회수하지 못해 위기에 처한 이집트의 억만장자가 이달 말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했다.


나기브 사위리스(Naguib Sawiris) 오라스콤인베스트먼트홀딩스(이하 오라스콤) 회장은 12일(현지시간) 미국 CNBC방송에 출연해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긍정적(optimistic)"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날 방송에서 북한을 잘 이해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대화에 대해 "올바른 단계를 밟아 대화하고 있다"고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화를 할 땐 상대방의 관점에서 들어야 한다"며 "(이번 정상회담과 같은 대화는)‘주고받기(give and take)’이며 조만간 좋은 뉴스를 볼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사위리스 회장은 또 미국 의회 등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김정은 위원장은 존중(respect)을 원하며, 그가 이를 얻을 경우 이 무기(these weapons)를 포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국제회의에 참석해 북한의 개발 전망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북한은 개방되기만 한다면 기회로 가득 찬 나라"라며 "북한은 호텔, 도로에서부터 농업의 현대화까지 모든 분야에서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광업은 놀랄만하다. (북한은) 많은 지하자원을 보유했으면서도 이를 탐사하는 데 투자할 돈이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이동통신 시장에 대해선 "휴대전화 보급률이 15%(약 300만명) 정도로, 외화로 지불해야 하는 단말기 가격이 높은 탓에 시장 규모 성장이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사위리스 회장은 지난 2008년 '블루 오션'(Blue Ocean) 선점을 노리고 북한의 제3세대 이동통신 사업에 약 4억달러를 투자했지만 해외 송금을 사실상 금지하고 있는 북한 사회의 특수성 때문에 투자금 회수에 실패,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평양 대표적 랜드마크인 류경호텔에 투자하는 등 북한 당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유엔 대북 제재 해제 등 본격적인 평화 정착시 가장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으로 꼽힌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