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SK 반도체 김 과장, 역대급 실적에 '억대 연봉' 받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올해 최대 실적
PS 최대치에 특별보너스까지 지급
과장급 직원도 억대 연봉자
삼성·SK 반도체 김 과장, 역대급 실적에 '억대 연봉' 받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반도체 쌍두마차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올해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면서 직원들에게 통 큰 보너스를 지급했다. '성과가 있는 곳에 보상이 있다'는 성과 주의를 그대로 보여준 것으로, 이들 회사의 과장급 직원들부터 억대 연봉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와 노동조합은 전날 성과급 관련 교섭에서 연간 초과이익분배금(PS) 1000%, 특별기여금 500%, 생산성 격려금(PI) 상반기·하반기 100%를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총 월 기준급의 1700%로 연봉 기준 85%를 보너스로 받는 셈이다. 지난해 연간 성과급 규모는 기본급의 1600% 수준이었다.

SK하이닉스 연봉은 기준급 12와 업적금 8 등 총 20으로 구성돼 있다. 초년 책임(과장급) 연봉 수준이 6000만원이라고 가정할 경우 기준급은 3600만원, 업적급은 2400만원이다. 기준급 1700% 책정에 따라 이 책임이 받게 되는 성과급 총액은 5100만원이 된다. 종합적으로 연봉과 성과급을 합하면 총 연봉은 1억원을 훌쩍 넘게 된다.

삼성전자도 조만간 PS를 발표하지만 반도체 부문은 최대치인 50%(연봉기준)를 받을 것이 유력하다. 삼성전자는 이미 지난해 말 반도체 사업부 직원들에게 기본급의 500%를 특별 보너스로 줬다. 여기에 반도체 사업부 직원들은 상·하반기 각각 기본급 100%의 PI를 받았다.
그럴 경우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 임직원은 3개월 동안 연봉의 85%의 보너스를 받게 된다. SK하이닉스와 마찬가지로 과장급 직원이 약 1억1000만원의 연봉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각각 반도체 초호황에 힘입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결과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매출 40조4450억원, 영업이익 20조843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각각 전년 대비 34.3%, 51.9% 증가한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4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있지만 3분기까지만으로도 36조8100억원을 벌어 2017년(35조2000억원) 실적을 넘어섰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