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능후 "노인연령 기준 65→70세 단계적 조정 논의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출산·고령사회위 ‘제2차 민간위원 전체 워크숍’서 제안…"국민연금 사례 참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열린 저출산·고령사회위 민간위원 워크숍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열린 저출산·고령사회위 민간위원 워크숍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노인 연령의 기준을 기존 65세에서 70세로 단계적으로 조정하는 방안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4일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제2차 민간위원 전체 워크숍’ 기조연설에서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노인의 기준에 대한 변경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지금 사회에서는 몇세가 노인이냐고 물어보면 대개 70살이 넘는다"면서 "아직 평균적으로는 65세로 규정하고 있고 일부 법에서는 60세로 규정하는 등 일반적 인식에 비해 사회 구조적으로 너무 낮게 설정돼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좋은 선례로 국민연금을 들었다. 박 장관은 "국민연금법이 완전 노령연금의 수급자격을 60세에서 65세로 천천히 연기시켜왔다"면서 "완전 노령연금의 수급연령을 5세 늘렸지만 단층적으로 일어나게 함으로써 사회적으로 큰 부작용 없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만약 노인연령기준을 특정 수준으로 연기한다면 이런 사례 참고해 서서히 이동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노인 연령에 대한 규정을 어떻게 하고, 그 규정을 했을 때 구체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 장관은 "이르면 2025년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때 대책을 만들면 이미 늦거나 충격이 클 것"이라며 "충격을 최소화하고 잘 적응할 수 있으려면 지금부터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지난 1년간 저출산위 활동중 가장 머릿 속에 각인된 것은 저출산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했던 것"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볼 때는 지난 20년간 유지돼왔던 저출산에 대한 시각을 바꿨다는 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가임기 여성에게 아이를 낳으라고 직·간접적으로 권고하고 압력 넣었던 정책 기조 대신 저출산 근본 원인은 삶이 불안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기 때문으로 보고 삶이 안정된다면 자연스레 아이를 가질 것으로 인식을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중요한 것은 저출산 틀을 바꾸고 난 다음에 정책을 담당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구체적인 효과가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 하는 점"이라며 "정책을 전환한 후에 성과로 나타나는 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올해 구체적인 성과를 봐야해서 마음이 급할 수 있는데 정부가 역할 잘 수행하고 있는지 민간위원들도 잘 모니터링 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