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정호의 라이브 리뷰] 신의 말씀을 전하는 '천사들의 합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빈 소년 합창단 26-27일 예술의 전당 콘서트 홀에서 내한 공연

빈 소년합창단 (C) Vienna Boys Choir

빈 소년합창단 (C) Vienna Boys Choir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정호 객원기자

한정호 객원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중세 시절 교회 안에서 여성은 침묵을 강요받았고 미사에서 여성이 노래하는 건 금기였다. 그러나 전례와 성가에서 장려한 합창을 행하기 위해, 지금은 소프라노가 담당하는 고음부는 반드시 수반되어야 했고 그래서 필요했던 존재가 보이 소프라노다.
서양 음악사의 진전과 함께 보이 소프라노의 활동 반경도 넓어졌지만 이들의 역할을 둘러싼 논쟁은 늘 이어졌다. 소년들이 어떤 음악을 할 수 있는가, 또 해서는 안 되는가 부터 시비거리다. 지휘자 아르투르 토스카니니는 1946년 오페라 ‘라보엠’ 녹음에서 보이소프라노를 기용해 성과를 올렸지만 ‘ 작곡가 의도대로 불렀는가’의 논란에선 자유롭지 않았다.

영국의 고음악 전문가인 로저 노링턴 등 일부 ‘정통 음악’ 고수파는 소년 합창단의 가창이 문제되지 않던 바흐 시절 작품에서도 보이 소프라노를 배제한다. 반면 작고한 오스트리아의 지휘자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는 바흐 칸타타와 수난곡에서 빈 소년 합창단을 적극 활용했고 격찬을 받았다.

고래를 불문하고 종교곡에서 맑고 아름다운 소리를 만들어내는 사내 아이들은 '신의 언어를 전하는 존재' ‘천사’로 비유되곤 한다. 지금도 주요 서방 선진국들은 각국의 종교적 배경에 맞는 대표급 소년 합창단을 갖고 있다. 성 토마스 합창단(독일), 케임브리지 킹스 칼리지 합창단(영국), 파리 나무 십자가 합창단(프랑스)과 더불어 동아시아에서도 명성을 유지하는 빈 소년 합창단이 이달 26-27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내한 공연을 갖는다.
빈 소년 합창단은 1969년에 처음 서울에 왔고, 반백년이 지나도 한국에서 위력적인 티켓 파워를 갖는다. 설 전까지 클래식 공연에 좀처럼 지갑을 열지 않는 한국 시장 상황에서 빈 소년 합창단은 유일하게 버틴 대표적인 신년 상품이다. 일본에선 빈 소년 합창단 공연의 여성 관객 비율이 90퍼센트를 상회하고, 소년들이 오스트리아 사관 후보생 스타일의 제복과 움직이면 이들과 사진을 찍으려는 인파로 공연장 주변은 북새통이다.

빈 소년합창단 (C) Vienna Boys Choir

빈 소년합창단 (C) Vienna Boys Choir

원본보기 아이콘
빈 소년 합창단은 1498년,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의 막시밀리안 황제의 칙령으로 조직되어 오랫동안 궁정성가대로 기능했다. 1차 세계대전 직후 합스부르크 왕가의 몰락과 함께 합창단도 존폐의 기로에 섰지만, 대중 콘서트로 영역을 확장해 오늘날에 이르렀다. 합창단을 거친 전설적인 작곡가들의 이름(하이든, 모차르트, 슈베르트, 브루크너)으로 네 팀을 조직해서, 세 팀은 전세계 투어를 돌고, 한 팀은 본국에 남아 호프부르크 성당의 일요 미사를 담당한다. 1980년대까지 철저하게 순혈주의를 고집하다 1990년대 이후 오스트리아 거주 외국인 자녀로 입단 자격을 완화했다. 보통, 변성기가 찾아오는 14세를 전후해 소년들은 합창단을 떠난다.

가수를 향해 개인과 집단이 바라는 특정한 이미지를 투사하고, 남성의 고음을 희구하는 욕구는 과거에도 있었다. 변성기가 지났지만 고음을 낼 수 있는 남성은 클래식 시장에서 보통 알토에서 메노 소프라노의 음역을 가성으로 노래하는 카운터 테너가 됐다. 일본의 도모타카 오카모토처럼 소프라노의 음역까지 치고 올라가는 남성은 ‘소프라니스타’라는 별칭을 준다.

중세 이탈리아 수도원은 2차 성징이 이뤄지기 전, 소년의 남성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방편으로 물리적 거세를 실시했다. 바티칸도 시스티나 성당 성가대 소속 소년들의 거세를 부추겼다는 사실이 학계 연구로 밝혀졌다. 보이 소프라노의 음질을 지속시키면서 가성으로 내는 카운터 테너의 아리아에선 맛 볼 수 없는 초월적인 힘을 진성의 카스트라토에 기대했다.

영화 '파리넬리'의 한 장면. (C) Sony Pictures Classics

영화 '파리넬리'의 한 장면. (C) Sony Pictures Classics

원본보기 아이콘
나폴리 출신의 카를로 브로스키(1705-1782)는 역사상 가장 유명한 카스트라토로 평가된다. 1994년 브로스키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 ‘파리넬리’는 현재 오페라 무대를 수놓는 일급 카운터 테너들이 일제히 격찬하는 영화다. 필리프 자루스키, 이에스틴 데이비스 같은 인재들이 보이 소프라노 시절의 성대 근육을 더듬으면서 3옥타브 반을 커버한 브로스키의 카리스마를 영화를 보고 모방했다. 영화에는 활동명 파리넬리가 빈, 런던, 나폴리를 순회하면서 극한의 발성을 보이면 여성 관객이 실신한 역사적 사실을 장면에 담았다.

이제는 여성과 소년이 낼 수 없는, 야성적이지만 관능적인 소리가 카운터 테너에서 나올 때, 관객은 자연스레 ‘파리넬리’를 연상한다. 관객이 소년의 미성이나 카운터 테너가 지르는 고음에서 쾌감을 느끼고 프로모터는 티켓 수입을 계산하는 동안 간과해선 안 될 게 있다. 소년 합창단의 합숙 생활 동안 급우간 성폭력이 유명 단체에 만연했던 시절이 불과 얼마 전이다. 미국 출신의 유명 카운터 테너 데이비드 대니얼스는 동성 강간 혐의로 사실상 공연계에서 퇴출됐다. 소년 합창과 고음악 저변에 벌어진 인권 유린 분위기를 관객도 취향을 앞세워 그동안 눈감은 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열세 살 즈음의 보이 소프라노에게 ‘현재’는 곧이어 닥칠 ‘상실의 시간’이다. 순간이 지나면 최상의 모습을 유지할 수 없는 데 소년 합창만의 정수가 있다. 1705년 오늘(1월 24일) 태어난, 파리넬리도 영화상으로 감동하고, 잊혀지는 게 순리다.


한정호 객원기자ㆍ에투알클래식&컨설팅 대표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