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TEMS 기술 쇼핑 분야에 적용
가전, 리빙, 식품 등 분야로 확대 계획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반 상품추천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활용한 신 기능을 선보인다. 관심사와 선호도에 따라 쇼핑몰 및 상품들을 자동으로 추천할 수 있을 전망이다.
우선 '패션 의류 및 잡화' 카테고리 중 원피스, 코트, 롱패딩, 가디건 등 일부 품목에 적용된다. 최근 쇼핑몰 구매 이력이 많은 사용자가 주 대상이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원피스'를 입력하면 포유 영역을 통해 자주 방문 및 클릭했거나 이전에 구매했던 쇼핑몰, 선호할 만한 상점의 목록과 해당 몰의 인기 원피스 상품을 알려주는 식이다. 또 포유 영역 더보기를 클릭하면 선호할만한 몰과 유사한 몰들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연관몰 추천' 서비스도 제공된다.
향후 네이버는 이 같은 서비스를 가전,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브랜드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정태 네이버 에이아이템즈 리더는 "지난해 6월 에이아이템즈 고도화 이후, 해당 영역의 일 평균 클릭수가 6개월만에 약 27% 증가했다"며 "에이아이템즈를 연구하며 쌓은 기술과 서비스적 노하우를 검색에도 활용해 사용자에게는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판매자들에게는 더 많은 노출로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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