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에 맞게 쇼핑몰과 상품 추천…네이버 쇼핑 AI로 업그레이드

네이버 AiTEMS 기술 쇼핑 분야에 적용
가전, 리빙, 식품 등 분야로 확대 계획

취향에 맞게 쇼핑몰과 상품 추천…네이버 쇼핑 AI로 업그레이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반 상품추천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활용한 신 기능을 선보인다. 관심사와 선호도에 따라 쇼핑몰 및 상품들을 자동으로 추천할 수 있을 전망이다.네이버는 이 같은 서비스 '포유(FOR YOU)' 베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포유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전체 이용자 대상으로 동일한 결과를 제공하는 '전체상품' 영역 옆에 추가로 신설되는 영역이다. 로그인 기반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상점과 상품을 추천한다.

우선 '패션 의류 및 잡화' 카테고리 중 원피스, 코트, 롱패딩, 가디건 등 일부 품목에 적용된다. 최근 쇼핑몰 구매 이력이 많은 사용자가 주 대상이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원피스'를 입력하면 포유 영역을 통해 자주 방문 및 클릭했거나 이전에 구매했던 쇼핑몰, 선호할 만한 상점의 목록과 해당 몰의 인기 원피스 상품을 알려주는 식이다. 또 포유 영역 더보기를 클릭하면 선호할만한 몰과 유사한 몰들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연관몰 추천' 서비스도 제공된다.

향후 네이버는 이 같은 서비스를 가전,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브랜드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정태 네이버 에이아이템즈 리더는 "지난해 6월 에이아이템즈 고도화 이후, 해당 영역의 일 평균 클릭수가 6개월만에 약 27% 증가했다"며 "에이아이템즈를 연구하며 쌓은 기술과 서비스적 노하우를 검색에도 활용해 사용자에게는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판매자들에게는 더 많은 노출로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