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국내 명절 선물세트 시장에서 캔햄 중심의 가공식품 선물세트의 구입 비중이 늘어나고 3~4만원 중저가 복합형 선물세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명절 선물세트 전체 시장은 지난해 추석 기준 전년 대비 2.7% 성장한 약 4.1조 규모로 추산됐다. 매년 1위와 2위에 오르는 신선식품과 상품권 비중은 여전히 높지만 선호도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었다. 반면 가공식품과 건강식품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확대됐다. 특히 가공식품 선물세트 시장 규모는 2016년 추석 기준 6022억원에서 지난해 추석 6422억원으로 6.6% 성장했다.
선물 받는 사람의 만족도 조사에서도 1위 신선식품(55%)과 2위 상품권(45%)에 이어 가공식품(38%), 건강식품(30%)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한 가지 품목만 구성한 선물세트보다는 캔햄과 식용유를 결합한 세트 등 다양한 제품들로 실속 있게 구성한 복합형 선물세트에 대한 만족도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실속과 가성비, 프리미엄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선물세트 시장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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