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지뢰부상' 하재헌 중사 전역 "조정선수로 금메달 도전…응원 부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8월3일 경기도 파주시 육군 1사단 수색대대 이종명관에서 열린 서부전선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도발 사건 3주년 기념행사 'Remember 804'(8월 4일을 기억하라)에서 당시 수색작전 중 다리를 잃은 하재헌 중사(오른쪽)와 김정원 중사가 전우들과 함께 국민의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8월3일 경기도 파주시 육군 1사단 수색대대 이종명관에서 열린 서부전선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도발 사건 3주년 기념행사 'Remember 804'(8월 4일을 기억하라)에서 당시 수색작전 중 다리를 잃은 하재헌 중사(오른쪽)와 김정원 중사가 전우들과 함께 국민의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비무장지대(DMZ) 수색 작전 중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로 부상을 입은 하재헌 중사(25)가 운동선수의 꿈을 안고 전역한다. 하 중사는 "장애인 조정선수로써 페럴림픽에 나가 금메달을 목에 거는 게 목표이자 꿈"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하 중사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월31일부로 군 생활을 그만두고 전역을 하게 됐다"며 "짧았지만 길었던 약 5년의 군 생활 동안 많은 걸 배우고 겪었다"고 했다.
하 중사는 2014년 입대해 수색대대에서 군 생활을 하던 중 2015년 8월4일 서부전선 DMZ 수색작전에 투입됐다. 당시 그는 북한군이 수색로 통문 인근에 매설한 목함지뢰로 인해 양쪽 다리를 잃었다. 사고 당시 쓰러진 하 중사를 구하러 간 김정원 중사(28)도 2차 지뢰 폭발로 오른쪽 다리를 잃었다.

하 중사는 "그날 지뢰폭발로 큰 부상을 입고 생명의 위기까지 버티면서 재활을 해 지금 양쪽 다리에 의족을 한 채 국군수도병원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며 "사고 이후 3년이란 세월이지만 그날의 기억들은 생생하다"고 말했다.

그는 "엄청난 고통과 힘든 나날이었지만 살아있음에 감사하고 이 정도만 다친 거에 감사하며 지내고 있다"며 "힘든 일을 이겨낼 수 있었던 건 많은 국민들의 응원과 저를 찾아와 격려해주신 (분들)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하 중사는 전역 이후 운동선수로서 제2의 삶을 살겠다고 밝혔다. 그는 "제가 전역을 하기로 마음 먹은 건 저의 또 다른 꿈이었던 운동선수를 해보고 싶어서"라며 "장애인 조정선수로써 페럴림픽에 나가 금메달을 목에 거는 게 목표이자 꿈"이라고 강조했다.

하 중사는 "많은 국민분께 앞으로 계속 군 생활을 하겠다 약속했지만 그만두게 된 점은 이해를 부탁드린다"며 "하재헌 중사가 아닌 메달리스트 하재헌이 되기 위해 노력할테니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하 중사는 장애인들에 대한 배려도 부탁했다. 하 중사는 "저는 양쪽 다리에 의족을 착용하고 생활하면서 가끔 반바지를 입고 다니는데 많은 사람이 저에게 오토바이 타다가 다쳤냐, 교통사고냐, 물어보시는데 뭐라 말씀드려야 할 지 모르겠다"며 "장애인이라고 안 좋게 보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다 같은 사람이고 다 똑같이 감정이란 걸 가지고 사는 사람이니 제발 장애인분들 무시 마시고 본인들 가족이라 생각해달라"고 당부했다.

하 중사는 "저는 많은 장애인분들과 어려운 사람에게 귀감이 되고자 봉사도 많이 하고 운동분야에서도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을 보여드리겠다"며 "그동안 군인, 목함지뢰 영웅, 국민영웅이라 불러주시고 군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하다"고 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