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저임금 8350원 '열흘'…알바 구직난에 맞벌이 부부도 직격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진형 기자aymsdream@

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서울에 사는 맞벌이 엄마 이명신(36·가명)씨는 요즘 고민에 빠졌다. 직장에 나가기 위해 정부에서 운영하는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올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이용료가 크게 급증했기 때문이다. 이 씨는 "최저임금 인상 뉴스가 나올 때는 남의 이야기라고 생각했다"며 "아직 비용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얼마나 더 오를 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시간당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인상된 지 열흘째지만 사회적 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은 육아를 고민하는 맞벌이 부부에게도 때 아닌 고민을 안겨 주고 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아이돌봄서비스 이용 비용은 지난해 시간당 7800원에서 올해 9650으로 23%가 급증했다. 한낮 대부분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정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인 것이다. 이 때문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개선을 요청하는 글이 잇따르고 있다.

여기에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기 위한 구직자들은 '일자리난'이라고 부를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고, 자영업자들은 인건비를 감당하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편법 대응에 나서고 있어 정책의 혼선이 전 사회적으로 퍼지는 모양새다.

10일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에 따르면 최근 서울 청담동의 한 커피숍 모집공고에 하룻동안 1951명이 조회했다. 이 커피숍은 2019년 최저임금 8350원보다 50원 많은 8400원을 시급으로 제시했다. 서울 종로의 한 커피 체인점도 알바생 모집 공고에 755명이 조회하며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알바 전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알바콜이 알바생 606명을 대상을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저임금 인상으로 구직이 어려워졌다는 대답이 29.7%에 달했다. 알바생 3명 중 1명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실제 구직난을 겪었다는 것이다. 서울 여의도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이명한(53ㆍ가명)씨는 "최근 평일 오전 4시간, 일주일에 3일 근무하는 알바생 모집공고를 낸 적이 있다"며 "예전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이틀 만에 25명에게 문의전화를 받았다"고 귀띔했다.

이 같은 구직난은 자영업자들이 최저임금 인상에 몸으로 직접 뛰는 긴축경영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자영업자들이 모인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대응책을 공유하는 내용이 쏟아지고 있다. 주 15시간 이상 근무자에게만 주는 주휴수당을 주지 않기 위해 14시간만 근무시키는 '쪼개기 알바'는 기본이다. 편의점의 경우 대부분의 시간은 점주가 운영하고 발주한 물건이 들어온 뒤 진열을 위한 2시간만 알바생을 쓰는 방법이 나오고 있다. 식당 등에서도 가게영업 전 재료손질 시간이나 일손이 많이 필요한 마감 시간에만 알바생을 쓰는 경우도 많아지는 추세다.

유튜브에서는 노무사가 알바생에게 해고 예고수당을 주지 않는 법을 알려주는 동영상도 나왔다. 수습 기간을 최대 3개월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계약서에 수습기간을 명시해 문제가 있어 3개월 이내 해고하면 해고 예고수당을 주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