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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파업]금융위 "모두의 손실…최대은행이라 더욱 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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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금융위원회는 8일 오전 김용범 부위원장 주재로 KB국민은행 노조 파업 관련 '확대 위기관리협의회'를 개최했다.

그동안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파업에 대비해 ‘위기상황대응반’을 운영해 왔다. 국민은행의 비상대응계획(contingency plan)이 제대로 수립되었는지 점검하는 한편 고객 불편 및 금융시장 불안 상황 발생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유관기관간 대응체계를 준비해 왔다고 한다.
파업 당일인 이날 대응반을 ‘위기관리협의회’로 격상해 운영하고, 고객 불편 상황 등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 중이다. 김 부위원장은 "노사 타협이 이뤄지지 않고 결국 국민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파업까지 이르게 된 점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한다"면서 "고객들의 금융 거래에 불편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은행의 경제적 손실 뿐 아니라 그간 쌓아온 신뢰와 평판이 훼손돼 궁극적으로 주주, 경영진, 근로자 모두에게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을 노사가 모두 더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여타의 일반기업과 달리 은행은 경제활동을 매개하는 국민경제의 핵심 인프라라는 측면에서 개인의 금융거래와 기업의 영업활동에 미치는 파급효과까지 고려한다면 은행의 파업은 국가적 손실도 큰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은행은 고객 수나 자산 규모 면에서 국내 최대 은행이므로 그만큼 영향도 크다는 점에서 더욱 유감스럽다며 한시라도 빨리 노사 간에 합의가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위기대응반은 매뉴얼에 따라 파업 진행 및 영업상황, 고객 불편 등 상황을 모니터링해 즉각 대응하고, 현장에 나가있는 금감원 상황반은 국민은행측과 유기적 협조를 통해 비상상황 발생시 즉시대응이 가능하도록 상황 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특히 최근에는 비대면거래가 90% 이상인 만큼 국민은행의 전산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산센터 방호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은행에 대해서는 인터넷 및 모바일뱅킹 운영상황, 지점 운영상황, 제한되는 서비스의 범위 등에 대해서 고객 접점인 인터넷, 모바일 앱, 영업점 등을 통해서 신속히 안내하고 긴급한 자금 수요가 있는 기업·상공인 등의 금융서비스가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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