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멍 뚫린 국가유공자 심사…보훈처 "재판정 신체검사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가보훈처./김현민 기자 kimhyun81@

국가보훈처./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부정하게 국가유공자가 되거나 건강 상태가 좋아져 등급이 낮아질 수 있는 유공자에 대한 국가보훈처의 재판정 신체검사가 그동안 제대로 실시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심사와 보상에 쓰이는 연 4조2000억원의 예산에 구멍이 뚫려 있었던 셈이다.

보훈처는 지난해 8월 출범한 재발방지위원회의 조사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국가유공자 직권 재판정 대상 기준 구체화 등의 방안을 마련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8일 보훈처에 따르면 부정행위 신고나 국민권익위원회 권고,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이뤄지는 국가유공자 직권 재판정 신체검사는 2011~2018년 단 4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권에 의한 재판정 신체검사는 진행성 질환 등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등급을 다시 판정할 사유가 있을 경우와 보훈처장이 인정하는 경우 실시하도록 법률에 규정돼 있다.

보훈처는 "당초보다 상이등급을 올려주는 재심사는 꾸준히 이뤄지는 반면 실제보다 과도한 등급 판정을 받았거나, 건강상태 호전으로 등급이 낮아질 수 있는 유공자에 대해서는 거의 재판정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는 보훈 급여금 지급의 공정성에 대한 국민 불신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과거 보훈처는 '상이등급 조작 사건'을 수사한 경찰이 피의자인 상이군경회 간부에 대한 직권 재판정 신체검사를 요청한 경우에도 소극적으로 임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경찰은 2015년 일상 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과 보호가 필요한 수준인 상이 2급 대상자가 골프를 치고 있는 사실을 확인하고 보훈처에 재판정을 의뢰했지만 보훈처의 거절로 결국 기소하지 못했다.

당시 보훈처는 '직권 재판정 신체검사를 해본 적이 거의 없다'거나 '법원의 판결 또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가 있어야만 직권 재판정 신체검사가 가능하다'는 등의 태도를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보훈처는 국민권익위 등 국가기관 외에 수사기관이 요구할 경우에도 직권 재판정 신체검사를 하도록 규정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2~3년 주기로 재판정을 해야 할 질병 범위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한다. 의학 기술 발달에 따른 상이등급 기준도 개정해 폐암·후두암 등 악성종양의 신체부위·진행단계별 기준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