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학을 읽다]①유니버셜 디자인, 모두를 위한 착한 과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플러그를 뽑을 때 힘을 덜 쓰게 하는 플러그.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입니다. [사진출처=아리랑TV 화면캡처]

플러그를 뽑을 때 힘을 덜 쓰게 하는 플러그.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입니다. [사진출처=아리랑TV 화면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과학은 인류를 위한 것이라는 조건이 먼저 갖춰져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은 "모두를 위한 착한 과학"입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철자 그대로 해석하면 '보편적 설계' 정도가 되겠지요. 이 말은 장애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을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학의 발견·발명에서 한발 더 나아가 생활의 편의성까지 고민한 결과물이 바로 유니버셜 디자인입니다.

유니버셜 디자인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이 '지하철 노선도'입니다. 또 휠체어가 다닐 수 있도록 설계된 계단, 시각장애인을 위한 노란색 보도블럭, 키가 작은 아이나 유모차를 미는 엄마와 휠체어를 미는 장애인 등을 위해 개발된 '센서 자동문'도 있습니다.

버스나 지하철의 높이가 서로 다른 손잡이, 센서 수도꼭지, 미끄럼방지 코딩된 주방기구, 날개없는 선풍기, 공중화장실의 기저귀교환대 등도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입니다.
유니버셜 디자인은 영국의 건축가이자 인권운동가였던 셀윈 골드스미스(Selwyn Goldsmith)가 그의 저서 '장애인을 위한 디자인(Designing for the Disabled)'에서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이후 중증장애인이자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 교수였던 로널드 메이스(Ronald L. Mace)가 자신과 같은 장애인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한 "모두를 위한 설계(Design for All)"라는 정의를 세우고 '유니버셜 디자인'이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베리어 프리(무장애)' 계단.[사진출처=유튜브 화면캡처]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베리어 프리(무장애)' 계단.[사진출처=유튜브 화면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유니버셜 디자인이 '모두를 위한 설계'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원칙들이 작품에 포함돼야 합니다.

▲누구라도 차별감·열등감을 느끼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공평한 사용(equitable use)' ▲다양한 생활환경 속에서도 정확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의 유연성(flexibility in use)' ▲사용자의 경험·지식과 관계없이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하고 직관적 사용(simple, intuitive use)' ▲ 이용정보가 간단하고, 여러 전달 수단을 통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정보(perceptible ingormation)' ▲오류에 대한 포용력(tolerance for error) ▲ 적은 신체적 노력(low physical effort) ▲여유있는 공간의 확보(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등 7가지 입니다.

이 7원칙을 종합해보면 모두 '쉽게', '편리하게'라는 의미로 요약이 됩니다.

첫 번째 공평한 사용의 원칙에 해당되는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는 '센서 자동문'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사용의 유연성을 대표하는 디자인은 '양손사용 가위', 세 번째 간단하고 직관적 사용의 예는 '의약품 설명서'를 들 수 있습니다. 약품 사용의 경험이나 지식이 없어도 어떤 경우에 사용해야 할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돼 있습니다. 플러그에 집게를 달아 플러그를 쉽게 뽑을 수 있도록 한 제품도 그 하나입니다.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정보에 해당하는 사례는 '음성으로 안내하는 현금지급기(ATM)'와 엘리베이터의 '위(▲)아래(▼) 버튼'이 대표적입니다. 오류에 대한 포용력의 사례는 '컴퓨터의 되돌아가기 버튼'이 있습니다. 또, 적은 신체적 노력을 위한 디자인에는 '센서 수도꼭지'와 돌리지 않아도 되는 '레버식 문고리'가 있습니다. 여유있는 공간의 확보 사례는 공공시설에 있는 '넓은 장애인 전용 화장실', 휠체어가 문제없이 드나들 수 있는 넓은 문과 입구 등이 대표적입니다.

생활환경디자인연구소 관계자는 "유니버설 디자인은 기발한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배려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면서 "최근에는 고령화 이슈에 따라 고령자들을 위한 사회적 시설과 제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