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연구팀, 자동제어기술 개발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스스로 비행 법을 습득하는 가상비행생명체 자동제어기술이 개발됐습니다. 서울대 연구팀이 27일 인공지능을 이용한 가상비행생명체 자동제어기술을 내놓았습니다.
연구팀은 물리시뮬레이션과 인공지능(딥러닝 기반 강화학습) 기법을 이용해 가상의 비행생명체가 스스로 움직이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내놓았습니다. 워크스테이션 기준으로 1~2일 동안 학습기간을 거치면 가상의 비행생명체가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고 자유자재로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는 비행생명체들은 복잡한 생물학적 신체구조를 가집니다. 이 때문에 물리적으로 타당하면서도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동작을 예측하고 재현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팀은 가상 비행생명체의 신체를 강체시뮬레이션을 통해 부력과 저항력이 단순화된 공기역학 시뮬레이션으로 모델링했습니다. 이어 딥러닝 기반 강화학습 방법을 이용해 비행생명체가 동작을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개발된 알고리즘이 잘 동작한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비행생명체에도 실험이 진행됐습니다. 그 결과 모든 비행생명체에 대해 사실적 동작을 생성해 낼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만들어진 움직임에 특수 그래픽 효과를 넣어 영화나 게임의 콘텐츠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도 보여줬습니다.
연구팀이 만든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실제 존재하지 않거나 멸종된 생명체의 움직임을 재현 혹은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혹은 영화에 등장하는 가상 캐릭터의 사실적 움직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드론이나 비행로봇에도 적용가능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연구는 서울대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이제희 교수 연구팀이 수행했습니다. 교신저자는 이 교수이고 제1저자는 원정담 박사입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ACM Transactions on Graphics(논문명: How to Train Your Dragon: Example-Guided Control of Flapping Flight)'에 실렸습니다.
이 교수는 "알파고가 바둑의 수를 대입해 보면서 어떤 수가 좋은 것인지 스스로 학습했던 것처럼 가상 비행생명체가 주어진 환경에서 에너지를 적게 소모하면서 안정적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며 "이를 이용해 실제 존재하지 않거나 멸종된 다른 생명체들의 사실적 움직임도 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스스로 비행법 학습한다
=https://youtu.be/pRor9BccSPE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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