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표준점수·백분위·등급… 수능 성적, 최적의 선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학 별 반영 지표 달라… 유리한 지표 선택해야
서울대·연대·고대 등은 탐구영역 표준점수·백분위 활용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요강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요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오는 16일 수능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은 다음달 6일 성적표를 받게 된다. 대학입시에서 수능성적으로 합격자를 뽑는 정시전형 일정은 내년 1월 3~29일이다.

정시에서 같은 수능 점수라도 각 지표를 활용하는 전략에 따라 대입 결과가 바뀔 수 있다. 대학마다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등 수능 점수의 지표를 활용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유리한 지표를 분석하고 최적의 선택을 해야 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수능 시험 성적표에는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3가지 지표가 표기된다. 국어, 수학, 사회ㆍ과학탐구, 제2외국어ㆍ한문 영역은 3가지 지표 모두가 제공되며, 절대평가로 치르는 영어와 한국사 영역은 등급만 표시된다. 모든 대학이 같은 지표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지표를 활용하는 대학에 지원해야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

표준점수는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활용해 시험이나 과목간의 난이도 차이를 보정한 지표다. 평균이 50점인 시험에서 80점을 받은 수험생과 평균이 90점인 시험에서 80점을 받은 학생이 표준점수를 이용하면 변별이 가능해지는 식이다. 시험마다 평균과 표준편차 등이 다르기 때문에 원점수에 따른 표준점수는 변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2016학년도 자연계 수학 만점자의 표준점수는 127점이었고, 2017학년도는 130점이었다.
표준점수·백분위·등급… 수능 성적, 최적의 선택은? 원본보기 아이콘

백분위를 통해서는 각 과목 내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100명이 치른 시험에서 7등이면 백분위는 93인 식이다. 등급은 백분위를 바탕으로 정해진 구간에 따라 부여되며 총 9등급으로 나뉜다.
표준점수·백분위·등급… 수능 성적, 최적의 선택은? 원본보기 아이콘

탐구영역은 원서 접수 시 자신이 선택한 2과목을 치르게 된다. 탐구 영역은 과목 선택에 따라 표준점수의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이를 표준점수와 백분위를 혼용해 보정하는 대학이 상당하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등 서울 주요 대학들도 모두 표준점수와 백분위를 함께 활용한다.

이와 달리 표준점수 혹은 백분위만 활용하는 대학도 있다. 이 경우 탐구 영역 선택에 따른 보정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선택 과목에 따른 합격 가능성이 차이가 날 수 있다. 예를 들어, 2017학년도 수능에서 법과정치와 경제를 만점 받은 학생이라면 표준점수 68점을 받을 수 있어 표준점수만을 평가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한국지리나 세계지리 만점자는 표준점수가 65점에 그치기 때문에 백분위, 혹은 표준점수와 백분위를 모두 활용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같은 백분위라고 해도 표준점수가 다른 경우도 있다. 2017학년도 수리영역 가형에서 원점수 93점을 받았다면 백분위가 95로 원점수 94점을 받은 학생과 같다. 이 경우 표준점수보다는 백분위를 활용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반대로 원점수 92점을 받은 학생은 93점인 학생과 표준점수로는 1점 차, 백분위로는 3점 차이므로 표준점수를 활용하는 편이 낫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정시에서는 수능 결과에 따라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 목록을 큰 범위에서 설정한 뒤 각 대학의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이나 반영지표, 가산점 여부 등을 확인해 지원해야 한다"며 "본인의 성적과 바로 위ㆍ아래 점수의 학생과 점수 차를 따져본다면 어떤 지표를 활용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