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26일 실적 공시를 통해 지난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461억원, 영업이익 138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0%, 영업이익은 79.4% 증가했다. 2002년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이다. 상반기 누적 매출과 영업이익은 4427억원과 2277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0.8%, 118.8% 증가한 수치다.
화이자를 통해 미국에서 지난 해 말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한 램시마(미국 판매명, 인플렉트라)의 처방액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분기 합산 처방금액은 2135만 달러로 1분기 처방금액인 671만 달러 대비 약 218% 증가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그동안 전 세계에서 장기간 축적된 실제 처방 데이터와 스위칭 데이터, 경쟁제품들 중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염증성 장질환 임상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유럽에서와 마찬가지로 미국 시장에서도 의사들의 신뢰도 증가와 함께 시장 점유율을 급속히 늘려가고 있다"고 말했다.
후속제품인 트룩시마는 올 해 2월 EMA의 허가를 득하고 영국, 독일, 스페인, 네덜란드, 이태리, 아일랜드 등 국가별 순차적으로 본격적인 판매가 개시되면서 매출액 증가에 기여했다. 수익성 측면에서도 제조공정에서의 수율개선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더 한층 강화시켰고 트룩시마 매출까지 추가되면서 회사 전체의 규모의 경제 효과도 지속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경쟁사를 압도한다는 전략이다.
또 최근 경쟁 제품 출시 상황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어떠한 가격경쟁 상황에도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원가경쟁력을 확보한 상태고, 지난 3년간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한 방대한 처방 데이터를 통해 램시마에 대한 의사와 환자들의 신뢰도 더욱 공고해져 가고 있다"며 "환자 편의성을 높이게 될 램시마 피하주사(SC) 제형 출시로 프랜차이즈 효과에 따른 차별성이 더욱 확대될 것이기 때문에 퍼스트무버 바이오시밀러의 강력한 지위를 유지해 나가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