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외 IB "수출호조 속 韓 경제성장률 상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해외 투자은행(IB)들이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 전망을 상향조정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경기개선으로 인한 수출회복 덕에 경기저점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국제금융센터가 9일 집계한 바클레이즈, 모건스탠리, 노무라 등 10개 해외투자은행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달 말 평균 2.5%였다.
이는 2월 말 2.4%보다 0.1%포인트 오른 것이다.

해외 IB들은 그동안 한국의 성장률 전망을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해왔던 만큼 전망치를 올린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10개 IB 중 바클레이즈가 올 성장률 전망치를 2.3%에서 2.5%로 0.2%포인트 올린 것을 비롯해 JP모건(2.5%), 모건스탠리(2.4%)가 전월보다 상향 조정했다.
이들 IB는 최근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경기개선으로 한국의 수출이 호전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올해 수출 호조 덕에 제조업 생산과 설비 투자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IB들은 내년 한국성장률 전망치는 2.5%를 유지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올해 1.8%를 유지했고 내년은 1.9%에서 1.8%로 0.1%포인트 내렸다.

최근 우리나라의 수출은 반도체의 호황에 힘입어 5개월째 증가하는 호조를 보이며 경기회복 기대를 이끌고 있다.

3월 수출액은 489억 달러로 작년 같은 달보다 13.7% 늘면서 2년 3개월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했고 이달도 주력 수출 품목의 호조에 힘입어 두 자릿수 증가율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추세 반등을 단언하기엔 이르지만 최근 수출에 이어 소비가 회복되는 등 경제지표가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자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든 것 아니냐는 기대가 점차 커지고 있다.

IB들은 부진했던 2월 산업생산이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와 수출물량 증대에 힘입어 회복될 것이라며 올 1분기 성장률이 전기보다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국내 연구원들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올리려는 움직임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지난달 말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2.5%로 0.4%포인트나 올렸다.

한국개발연구원(KDI)도 조만간 발표할 경제전망에서 올 성장률 전망을 작년 말 제시했던 2.4%보다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국은행도 13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올 경제성장률 전망치(2.5%)를 수정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해외 IB들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으로 중국 관광객이 줄고 있는 점이나 대우조선 자금지원 등 조선업 구조조정을 둘러싼 불안은 경기 하락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