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심판이냐 선수냐'…황교안의 4가지 걸림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심판이냐 선수냐'…황교안의 4가지 걸림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의 대권 도전 여부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그동안 이에 대한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안정적인 국정운영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오는 5월9일까지 조기 대선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심판'이냐, '선수'냐를 결정해야 하는 시기도 얼마 남지 않았다. 이에 따라 황 권한대행은 이 달 중에 분명한 의지를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권력의지, 국가미래비전, 검증부족, 박근혜정부 책임론 등 4가지 걸림돌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실제 대선에 뛰어들 가능성은 많지 않다는 지적이다.
12일 국무총리실과 정치권에 따르면, 황 권한대행은 지난 10일 박 전 대통령의 파면 결정 직후 국무회의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잇따라 열어 공정한 선거관리와 안보 공백 방지를 주문했다.

황 권한대행은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대선이 60일 내에 치러져야 하는 만큼,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선거관리에 철저히 대비해 달라"며 "특히 향후 선거와 관련해 공무원들이 어떠한 경우에라도 정치적 중립을 유지토록 엄격히 관리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발언만 보면 황 권한대행은 앞으로 대선이 공정하게 치러지도록 '심판' 역할에 소임을 다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여전히 황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시선이 많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보수진영에서 황 권한대행 만큼 인지도나 지지도가 높은 인물이 없다"면서 "대선이 코 앞에 다가온 마당에 새로운 인물을 띄워서 선거를 치르기는 쉽지 않다"고 진단했다.

다른 관계자도 "황 권한대행 말고는 이렇다 할 후보조차 없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현실"이라며 "최근 여론조사에서 꾸준히 10~15% 가량 지지를 얻고 있기 때문에 당에서 어떻게든 황 권한대행을 후보로 만들려고 할 것"이라고 전했다.

황 권한대행은 그동안 현실정치와는 일정 정도 거리를 둬왔다. 과거 황 권한대행은 사석에서 "퇴임 이후에 공직 말고도 할 일이 많다"며 "봉사활동 등에 전념하고 싶다"는 뜻을 피력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측근들은 황 권한대행이 정치에 뛰어들 결심을 쉽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법치주의를 강조하는 법조인 출신인데다 권력의지를 지금까지 강하게 보인 적이 없다.

황 권한대행의 한 측근은 "그동안 법무부장관, 총리,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아오면서 안정감 있게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황 권한대행의 가장 큰 강점이고 이에 대해 보수층의 기대감이 큰 것 같다"면서 "그렇지만 현실정치를 한 번도 경험하지 않아 실제 대선 경쟁력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정치지도자로서 국가 미래에 대한 그림을 분명하게 보여줄 수 있을 지도 미지수다. 그동안 국정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외교, 안보, 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충분한 이해력을 갖고 있지만, 앞으로 대한민국이 가야할 길을 제시하고 이를 국민에게 설득시켜야 하는 선거를 치르기에는 준비가 부족하다. 더욱이 대선이 두 달도 남지 않아 조직적으로 이를 준비할 시간도 없는 상태다.

황 권한대행이 여러 차례 인사청문회를 거치면서 어느 정도 인사검증이 된 인물이지만, 실제 선거전에 뛰어들 경우 각종 네거티브 공격에 노출될 여지가 많다는 점도 부담이다. 특히 질환 때문에 병역의무를 이행하지 못한 점 등은 대선에서 아킬레스건이 될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박 전 대통령을 파면까지 가게 한 현 정부의 총리로서 책임을 벗어나기 힘들다는 점이다. 야권에서 황 권한대행을 박근혜정부의 부역자로 몰아세우는 것도 같은 이유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까지 당한 상황에서 얼마 남지 않은 대선에 뛰어들 경우, 국민 대다수가 이를 곱지 않게 바라볼 여지가 많다.

한 측근은 "지금까지 전략적 모호성을 보인 것은 탄핵 정국에서 흐트러진 국정을 다잡기 위한 것일 뿐 대선 도전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며 "앞으로도 황 권한대행이 민심에서 벗어난 결정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