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승용-조배숙,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정책위의장 당선(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유제훈 기자]국민의당의 새 원내사령탑으로 주승용 의원이 29일 선출됐다. 주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였던 조배숙 의원이 정책위의장에 당선됐다.

장병완 국민의당 원내대표 경선 선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주 의원이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됐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개표를 통해 과반 득표가 확인되면 개표가 중단되기 때문에 표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주 신임 원내대표는 당선 소감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으로) 국회가 선출된 권력기관으로서 모든 국정을 주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동안 제안해왔다"면서 "여야3당에게 여야정 국정협의체를 시급히 구성해 국회가 24시간 불을 밝히는 모습을 국민께 보여주는것이 지금의 국회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산적한 현안이 쌓여있다"면서 "당장 오후부터 각당을 방문해 인사를 드리고 쉴새없이 국회 현안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 신임 정책위의장은 "(그동안 국민의당은) 양당구조에서 3당으로서 리딩파티 역할을 해 왔다고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면서 "당의 존재감을 더욱 더 강력하게 국민들에게 부각시키고 또 곧 다가올 대선에 저희 당이 새로운 구심점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국민의당의 양대세력인 친안(친안철수계)와 호남의 대리전의 성격이 짙었다. 당 지지율이 10%대 초반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에서 호남 중진인 주 원내대표는 표밭인 호남의 집토끼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고, 수도권에 지역구를 둔 김 의원은 확장성과 혁신을 강조해 왔다. 주 원내대표의 당선으로 호남 사수론이 당내에서 더 많은 지지를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4·5대 전남도의원과 민선 여천군수·여수시장을 지낸 주 원내대표는 17대 국회에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입성한 이래 내리 4선을 기록했다. 중앙정계에서는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가까운 관계, 친노(친노무현계) 진영과는 소원한 관계를 유지했고, 올해 초에는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해 국민의당으로 적을 옮겼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