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명진의 칼, 어디로 향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명진의 칼, 어디로 향하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개혁보수신당이 분당을 선언하면서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가 추진하고 있는 재창당 수준의 쇄신도 속도를 내게 됐다. 하지만 쇄신의 성패가 달려있는 친박(친박근혜) 핵심 세력에 대한 인적청산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 인 비대위원장의 고심이 더욱 깊어지는 상황이다. 당 일각에서는 인 비대위원장의 인적청산이 당내 반발을 불러올 경우 '제2의 내분 사태'가 벌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인 비대위원장은 친박 핵심의 인적 청산과 관련 "법적, 도의적, 정치적 책임을 묻겠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당내 인적청산을 통한 쇄신이 효과를 거둬야 분당파를 중심으로 만들어질 신당과의 보수 경쟁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친박들의 출당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당헌당규를 보면 국회의원의 출당은 중앙윤리위원회 징계 결과를 가지고 의원총회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가능한 상황이다. 비주류가 대거 분당에 나선 상황에서 친박이 장악한 의원총회 동의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 사실상 실현 불가능 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인 비대위원장이 법적, 도적적, 정치적 책임을 강조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출당이 어려운 상황에서 친박 핵심에 대해 당내 법적절차가 아닌 도덕적, 정치적인 책임을 강조해 자진 출당을 요구할 수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하지만 청산의 대상자가 '버티기'에 나서면 방법이 없어 당내 분란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인 비대위원장이 청산의 대상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인 비대위원장의 인적청산 언급에 친박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우현 의원은 "당내 상황을 파악하지 않고 너무 개혁적인 것을 말하면 당의 혁신이 아니라 당의 분열을 초래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이번 기회를 통해 확실한 쇄신이 이뤄지지 않으면 당의 존립 자체가 위협 받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크다. 한 당 관계자는 "쇄신의 핵심은 인적청산"이라며 "인 비대위원장이 전권을 위임받아 인적청산 등을 확실히 처리해야 분당의 상처를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적청산을 둘러싼 당내 갈등은 29일로 예정된 전국위원회 비대위 추인도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 전국위 추인을 받기 위해서는 재적 위원 750여명 중 과반 출석과 과반 찬성이 필요하다. 문제는 전국위원 중 일부가 개혁보수신당에 합류할 예정이라 이날 전국위에 참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여기에 인 비대위원장의 인적청산에 반대하는 친박 강경 전국위원이 불참 할 경우 '인명진號'는 출항도 전에 좌초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