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전체 수출액 내 비중은 0.6%에 불과
실체 없는 중국발 리스크보다 내실 다지는데 집중해야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화장품 산업이 뚜렷한 실체 없는 중국발 리스크보다 내실을 다지는데 집중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 내 사드(THAAD) 배치를 향한 중국 보복 조치에 대한 막연한 우려 이전에 '중국 테마'로 인지해온 화장품 산업이 제재를 가할 만큼 유의미한 규모를 형성하고 있는지부터 살펴보고 방향성을 제시하는게 우선이라는 것이다.
26일 미래에셋대우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 시장은 여타 아시아 국가와 유사하게 수입품이 장기 구조적 성장을 주도해왔다. 화장품 교역 수지는 1990년부터 2012년까지 흑자를 기록한 적이 없었다. 국산 브랜드가 주목 받기 시작한 시점은 아모레퍼시픽 등 대기업 브랜드의 축적된 내재 경쟁력이 한류 바람에 힘입어 국내외 소비자에게 강하기 인지되기 시작한 2013년부터다. 비슷한 시기에 본격화된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 수요 증가와 경쟁력을 구비한 국내 면세 채널의 수요 흡수 능력은 국산 화장품 수요를 견인해왔다.
함승희 연구원은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시장에서 반도체·자동차·통신기기·정유·화학 등 전통 제조업이 50%에 가까운 수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화장품 수출 산업은 타국의 제재가 실효를 지니기 어려운 규모를 형성하고 있을 뿐"이라며 "이는 문화 산업에서도 유사한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올해들어 한국 내 사드(THAAD) 배치가 공식화되고 부지 선정 등 세부 절차가 구체화되면서 소비자 산업에 대한 중국의 보복 및 제재 조치가 현실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수년간 중국 시장에서 높은 성장을 시현해온 화장품 업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불확실성 요인은 그 자체로 심리적 불안감을 심화시켰고, 화장품 업종 시가총액은 7월 이후 지금까지 약 27% 하락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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