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엇박자 연출도 이겨 낸 Mr.'마스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화 '마스터'로 돌아온 배우 이병헌

배우 이병헌

배우 이병헌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희팔 희화화 걱정돼 출연 망설여"...입체적 묘사 탁월하지만 혼자 돋보여
균형 잃은 연출에 늘어지는 이야기 "최선 다했으니 결과 연연 안해"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영화 '마스터'는 선악의 경계가 분명하다. 진현필(이병헌)은 희대의 사기꾼. 원네트워크라는 금융회사를 설립하고 화려한 언변과 인맥을 앞세워 수조 원의 사기를 친다. 피라미드 업체를 차리고 투자자 3만여 명을 속여 4조원을 가로챈 조희팔을 연상케 한다. 그를 추적하는 지능범죄수사팀장 김재명(강동원)은 정의의 사도다. 외압 등 악조건에서도 소신껏 수사를 밀어붙인다. 상반된 두 인물의 속고 속이는 추격전은 영화를 이끄는 핵심 동력. 그런데 긴장은 크지 않다. 초반부터 대립 구도를 펼치지만 좀처럼 갈등이 증폭되지 않는다. 두 인물에 대한 묘사가 엇박자로 흘러 이야기가 갈수록 늘어진다.
김재명의 면면이 너무 밋밋하다. 수사에 몰두하거나 진현필에 집착하는 신이 8할 이상이다. 똑똑하고 올곧은 성격에 무게중심이 과도하게 쏠렸다. 인간적인 면을 엿볼 구석이 없는데다 대사도 대부분 문어체라서 어떤 활약을 해도 감정을 이입하기가 어렵다. 반면 진현필은 자신의 욕망을 차곡차곡 채워 넣는 과정에서 다양한 얼굴을 드러낸다. 첫 등장부터 강렬하다. 스티브 잡스라도 된 것 마냥 체육관에 모인 투자자 2만여 명을 설득하는데 자신감 있는 말투로 일관하다가도 재치와 눈물을 보인다. 환호 속에 퇴장할 때는 언제 그랬냐는 듯 냉소적으로 돌변한다. 오만하고 잔악하지만 때로는 엉뚱하고 유머가 넘친다.

영화 '마스터' 스틸 컷

영화 '마스터' 스틸 컷

원본보기 아이콘

이병헌(46)을 13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 휴플레이스카페에서 만났다. 그는 불균형에서 비롯된 위험부담을 알고 있었다. "견고한 비리의 온상처럼 그려서 그것이 무너져 내릴 때 통쾌함을 전하고 싶었는데, 솔직히 잘 어우러졌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캐릭터를 해석할 때부터 애를 먹었다.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쉽게 납득이 되지 않았다. 어느 정도 이해하니까 촬영이 끝났더라. 상식적인 범주에 있지 않은 인물이다. 어떤 큰 잘못을 저질러도 자기합리화를 통해 만족을 채운다."

이병헌이 생각한 진현필은 악행의 끝에 다가가는 인물이 아니다. 돈에 미친 남자다. 사기를 치면서도 자신을 합리화하는 모습이 대표적인 성격이자 사기꾼으로서 터득한 생존법이라고 봤다. "욕심이 나는 배역이긴 한데 매력적인 포인트가 애매했다. 조희팔과 같은 인물에게 경쾌함이 어우러져도 되는지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배역을 맡기까지 한 달여를 망설였다. 고민 끝에 사기꾼이라서 다양한 연기를 보여줘도 된다는 확신을 했다."
이병헌은 친근감이 개입될 만한 여지를 최소화했다. 애드리브를 자제하고 냉소적인 연기 등에 평소보다 힘을 실었다. 그러나 사기꾼으로서 보이는 재치와 여유는 친근감과 온도 차가 크지 않았다. 네 손가락을 펴고 흔들며 "4조"라며 흐뭇해하는 얼굴이나 필리핀 마닐라에서 시의원을 상대로 사기를 치며 보이는 독특한 악센트의 현지 영어 등이 관객의 웃음을 자아낸다. "낯간지럽지만 인간적인 모습도 조금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고안한 것이 필리핀식 영어다. 하버드대 출신의 영어를 아주 잘 하는 지인이 떠올랐다. 동남아시아를 돌아다니면서 사업을 하는데 언제부턴가 발음이 이상해졌더라. '왜 그렇게 변했냐'고 물으니까 현지식 영어가 비즈니스에 더 효과적이라고 했다. 진현필도 당연히 그랬을 거라고 생각했다. 필리핀 배우 세 명의 연기를 녹음해 공부했다. 복장도 일부러 조금 부족하고 촌스러워 보이려고 했고."

영화 '마스터' 스틸 컷

영화 '마스터' 스틸 컷

원본보기 아이콘

세세한 표현 덕에 진현필은 꽤 입체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김재명에 대한 묘사 등이 이에 미치지 못해 독보적으로 튀고 만다. 그래서 속도감을 내세우는데도 이야기의 흡수력은 떨어지고, 마지막 충돌에서도 시너지를 발휘하지 못한다. 상영시간이 143분이나 돼 지루하게 느껴진다. 바꿔 말하면 이병헌의 연기는 이 영화의 거의 유일한 볼거리다. '내부자들(2015년)'의 안상구에 비견될 바는 아니다. 안상구는 잔혹한 정치깡패지만 허술하고 인간미가 넘친다. 이런 면면이 정의로운 길로 들어서는데 설득력을 부여한다. 진현필은 '배트맨' 시리즈의 조커나 '제5원소'의 조르그(게리 올드만) 같은 매력적인 악역이지만 어떤 지원사격도 받지 못한다. 그래서일까. 이병헌은 인터뷰 내내 초조함을 감추지 못했다. "(흥행이) 안 되면 실망스럽겠지만 어쩌겠나. 이미 주사위는 던져졌는데. 최선을 다 했으니 결과에 연연하지 않을 거다. 아직 갈 길이 멀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