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산림총회 2021년 서울 개최…‘그린 코리아’ 노하우 세계에 전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오는 2021년 '제15차 세계산림총회'가 서울에서 열린다.

당해 산림총회는 지난 19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국내 산림정책을 세계 각국에 홍보하고 우리나라의 미래 산림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청은 지난 5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제155차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이사회'에서 산림총회 유치를 확정지었다. FAO 주관으로 6년마다 열리는 이 산림총회는 '산림분야의 올림픽'으로 불릴 만큼 세계적 권위를 자랑한다.

특히 1978년 인도네시아(자카르타)의 산림총회 개최 이후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선 38년 만에 산림총회를 유치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앞서 산림청은 2014년 산림총회 유치 기본계획을 수립, 지난해 7월 기획재정부의 '국제행사 개최 및 유치계획 심사'를 월등하게 높은 점수로 통과해 행사 유치를 승인받았다.
또 러시아, 이탈리아, 페루 등 국가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함으로써 각 나라별 경쟁구도에서 최종적으로 유치를 확정지을 수 있었다고 산림청은 설명했다. 대다수의 FAO 이사국이 우리나라를 지지하면서 이탈리아가 막판에 유치의사를 철회하기도 했다.

산림청은 산림총회의 유치로 국내 산림복원 노하우와 산림치유 등 산림정책을 세계 각 나라에 공유·확산해 국가 브랜드를 널리 홍보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여기에 산림총회 참여 정부와 산림분야 국제기구, 학계, NGO 및 기업관계자 등 3만여명이 개최 도시에 몰리면서 경제적 효과도 크다는 게 산림청의 설명이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산림총회 유치는 산림청과 외교부 등 국내 정부기관의 협업을 통해 일궈낸 성과"라며 "산림총회 유치를 통해 개도국은 우리나라의 산림녹화 노하우를 배우고 우리나라 역시 산림 선진국으로부터 우수 산림정책을 습득하는 계기를 갖게 될 것"이라고 자부했다.

또 "산림총회가 산림분야 내 최대 규모와 권위를 자랑하는 만큼 우리나라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도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이밖에 3만여명의 분야 관계자들이 서울로 군집할 때 발생할 인근 도시와 관광지 내 경제적 효과도 산림총회 유치의 부가적 성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림청은 무엇보다 이번 산림총회 유치를 미래 산림정책의 50년을 준비하는 기회로 삼을 것"이라며 "개도국을 대상으로 노하우를 전수하며 지난 50년을 되돌아보고 현재 국내의 산림현황과 정책을 점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설정의 근간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