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최고 수준 경계감 유지"(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거시경제금융회의 열어 채권시장안정펀드 준비 등 대책 마련

정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최고 수준 경계감 유지"(상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정부는 15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과 관련해 "금융과 외환시장의 변동성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며 "적정한 시장안정 조치를 단호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오전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49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연준의 금리 인상 전망은 당초 시장의 예상에 비해 다소간 빠른 속도의 통화정책 정상화를 시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새벽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미국의 기준금리를 0.50%~0.75%로 0.25%포인트 올렸다고 발표했다. 내년 금리 인상 횟수도 기존의 2회 인상 전망에서 3회 인상 전망으로 늘렸다.

최 차관은 "이번 연준의 통화정책 발표가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성향을 고조시킬 수 있다"며 "최근 엄중한 국내 상황은 물론 세계 주요 이벤트들이 다수 예정돼 있어 정부와 관계기관은 최고 수준의 긴장감과 경계감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금리 인상과 트럼프 행정부의 기대가 결합해 글로벌 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면 대내적으로 주식, 외환 등 금융시장뿐 아니라 가계·기업의 금융 부문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최 차관은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경우 준비된 대응계획에 따라 적정한 시장안정 조치를 단호히 추진하겠다"면서 "글로벌 금리상승과 이에 따른 국내 금리상승 가능성에도 미리 대비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계부채 질적 구조개선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정책 서민자금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서민 취약계층 부담을 완화하겠다"며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상황에 따라 채권시장 안정펀드가 즉각 재가동 되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금융회사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 등 건전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선제적인 자본확충펀드를 통해 금융기관 대응 여력도 제고할 계획이다.

최 차관은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엄중한 만큼 정부와 관계기관은 거시경제와 시장안정을 위해 하나의 팀이 돼 맡은 바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