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금리인상 초읽기]美 바라보는 ECB·BOJ의 선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표)미국 10년물 국채금리.

▲(표)미국 10년물 국채금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이 예상되는 가운데, 유럽중앙은행(ECB)과 일본은행(BOJ)은 어떻게 반응할까. 금융위기로 시작된 주요국 중앙은행간 공조가 지난해 미국 Fed의 변심으로 깨진 상황에서 Fe와 ECB와 BOJ가 엇갈린 선택을 할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지에 따라 세계 경제의 향방도 휘흔들릴 수 있다.

일단 지난 8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를 개최한 ECB는 기준금리를 0%로 동결했다. 양적완화(QE) 시행기간도 기존 계획(2017년 3월)보다 9개월 연장한 내년 12월까지로 설정했다. 단 QE 규모는 점차 줄여나간다. 내년 3월까지는 현재와 같은 매월 800억유로를 유지하다, 4월 이후부터는 600억유로로 하향조정한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Fed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ECB 역시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에 돌입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애버딘자산관리의 패트릭 오도넬 매니저는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이번 결정을 테이퍼링이라고 부르기를 원치 않는 모양이지만 테이퍼링이 맞다"고 지적했다.

영국 텔레그라프지는 테이퍼링에 대한 우려로 주요국 국채금리가 치솟고 있다고 전했다. 독일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ECB의 결정 이후 0.395%에서 0.450%로, 이탈리아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1.968%에서 1.998%로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이를 테이퍼링의 신호로 해석하는 것은 너무 과하다는 지적도 있다. 마이클 헤이즈 알리안츠SE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ECB가 필요하다면 채권매입을 늘릴 수도 있다고 언급한 부분을 지적하며 "이를 테이퍼링으로 묘사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뱅가드자산운용 역시 ECB가 추가 자산매입을 단행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마이너스 상황인 금리에 손을 댈지 여부도 중요한 포인트다.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예정된 상황인 만큼 경제 충격을 우려한 ECB가 쉽사리 금리 인상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다.
[美 금리인상 초읽기]美 바라보는 ECB·BOJ의 선택은 원본보기 아이콘

BOJ의 셈법도 복잡하다. BOJ가 목표로 하고 있는 2%의 물가상승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추가완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하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완화정책으로 인한 금융부문의 왜곡을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하는 등, 신중한 추가완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세계정세의 불확실성도 BOJ의 선택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BOJ의 수장인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는 지난 8일 "새 미국 정부의 정책이 아직 확실치 않다"며 "내년에는 프랑스ㆍ독일 역시 큰 선거가 있어 국제정세의 불확실성이 높다"고 말했다. 앞선 7일 이와타 기쿠오 BOJ 부총재도 트럼프 정부의 불확실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 국채 금리가 3%에 도달하고 엔화가치가 달러당 130엔까지 떨어지면 BOJ가 국채 수익률 목표를 '제로'금리에서 상향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미·일간 빠른 금리격차 확대와 과도한 엔저가 부담이 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