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인 10명 중 3명, 주 1회 이상 모바일 결제 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 아시아에서 3번째로 모바일 결제 경험 비율 높아
10개월간 월 사용자 성장률 가장 높은 서비스는 삼성페이

한국인 10명 중 3명, 주 1회 이상 모바일 결제 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국내에서 10명 중 3명은 일주일에 한번 이상 모바일 결제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칸타TNS가 57개 국가를 대상으로 모바일 결제 경험을 조사한 결과 한국은 31%로 중국(40%), 홍콩(32%)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의 성장은 주춤한 상태지만 개별 서비스들이 치열한 점유율 경쟁을 벌이고 있다. 칸타TNS코리아가 모바일 패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사용자 비율이 가장 늘어난 서비스는 '삼성페이(4.9%)'였다.

SSG페이와 카카오페이는 올해 뚜렷한 상승 폭을 이끌어내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10월 동안 월 사용자 상승율은 ▲모바일 ISP 5.0% ▲삼성페이 4.9% ▲카카오페이 1.2% ▲SSG페이 -0.7%였다.

10월 기준 월 사용자 점유율은 ▲삼성페이 8.1%▲SSG페이 6.7% ▲카카오페이 6.4%
▲모바일ISP 25.3%를 기록했다.
박정훈 칸타 TNS 코리아 디지털 부문 수석 연구원은 "국내는 워낙 신용카드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는 상황이라 굳이 모바일 결제를 택할 필요성을 못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며 "오프라인에서 모바일 결제 시장이 커져가고 있긴 하지만 향후 금융사들이 어떤 플랫폼을 활용하느냐에 의해 시장의 방향성이 좌우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모바일 결제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이 가장 높은 대륙은 아시아(53%)였다. 다른 대륙의 경우 라틴아메리카(LATAM, 46%), 중동 및 아프리카(MEA, 19%), 북미 (33%), 유럽(35%) 순이었다.

아시아에서는 인도, 말레이시아 등 전통적인 뱅킹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국가가 많아 모바일 결제가 매력적인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메신저 서비스가 모바일 결제 수용도를 높이는데도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아시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위챗(WeChat)과 라인 등 아시아의 인기 채팅 앱들은 위챗 페이(WeChat Pay), 라인 페이(Line Pay), 알리페이(Alipay), 오!이페이(O! ePay) 등 다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개발했고, 택시 예약부터 이커머스 구매 등 앱 내 소비를 완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오렐리아 레오폴드 칸타 TNS 파이낸스 & 뱅킹 부문 이사는 "디지털 기업들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유저 층이 있기에 소비자들이 원할 때 금융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대상과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있고 기존의 복잡한 구조와 규제 이슈에 얽혀 있지 않기 때문에 매우 빠르다"며 "아시아 기업들이 이러한 장점을 살려 접근성과 신뢰성을 강화하면 지역 내 이커머스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