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성이여, 內面의 유리천장부터 깨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복실 前여성가족부 차관, 여성인재 꿈 지키는 멘토로 제2의 인생

'나는 죽을 때까지 성장하고 싶다' 발간
"야망·끈기 갖고 포기하지 말아야 성공"


이복실 WCD 이사

이복실 WCD 이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역사상 무수한 여성들이 '여자는 안돼', '여자는 못해' 등 사회가 만든 유리천장 앞에서 좌절했습니다. 이 벽은 '다른 여성도 못해냈는데 나라고 할 수 있겠어?'라는 생각과 함께 스스로 포기하고 내면의 유리천장에 갇히도록 했습니다."
여성 최초로 여성가족부 차관을 지낸 이복실 세계여성이사협회(WCD) 한국지부 설립이사(55)는 전 세계 모든 여성들이 사회 현실 앞에서 겪는 갈등의 근본 원인을 이같이 분석했다.

30년간 여성 공직자로서 자기만의 전문영역을 개척한 그는 일터에서 만나는 수많은 여성들에게 "내면의 유리천장을 깨라"고 당부한다. 그는 최근 국내 여러 분야에서 정상에 오른 여성 인재들의 성공 비법을 모아 '나는 죽을 때까지 성장하고 싶다(클라우드나인)'를 출간, 여성들의 멘토로 제2의 인생을 펼치고 있다.

이 이사는 6일 가진 아시아경제 인터뷰에서 "최근 우리나라 여성의 대학 진학률이 남성을 앞지르고, 각종 고시에서도 여성 합격자가 늘고 있지만 정작 고위직에 오른 여성을 찾기는 쉽지 않다"면서 "성별 고정관념에서 생긴 유리천장이 그 이유"라고 단언했다. 그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여성이라는 이유 때문에 꿈과 목표를 정하는 데 한계를 그어서는 안 된다"면서 "정상에 오른 여성 리더들은 시련과 실패에도 굴하지 않았으며 그것이 유리천장을 깨는 원동력이었다"고 강조했다.
서울 태생인 이 이사는 학창시절부터 당찬 여성이었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흔하지 않던 1970년대 후반 고등학생인 그는 꼭 직업을 갖겠다고 결심했다. 이후 서울시립대 도시행정학과에 진학해 남성 위주의 영역이었던 행정고시에 도전했다. 결국 그는 23세 때인 1985년 여성으로서는 네 번째 행정고시 합격자가 됐다. 이 이사는 "고시에 합격하고 나니 '나도 할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을 얻었다"고 회고했다.

공직 기간 동안 그는 한국 여성정책 발전사나 다름없는 기록을 남겼다. 여성인력 개발교육과 여성 권익증진, 차별개선 관련법과 제도 마련 등 정책추진에 적극 나섰다.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보육행정전산망 구축, 일·가정 양립 등 다양한 정책을 주도적으로 추진했다. 이외에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확충하고, 호주제 폐지와 여성발전기본법을 양성평등기본법으로 개정하는 데도 앞장섰다. 이런 노력 덕분에 그는 1999년과 2013년 '올해의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됐다. 특히 2013년엔 여성가족부 설립 이래 첫 여성 차관으로 임명되는 영예를 안았다.

공직 생활에서 그를 지탱해준 건 단 하나 '성장하려는 의지'였다고 한다. 이 이사는 "성공과 성장은 다르다"고 선을 긋고 "누구나 자기가 가진 걸 나누고 상대를 배려하며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평생 동안 성장해야만 성공도 저절로 따라온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지속 성장에 필요한 3가지 요소로 사고방식(마인드셋), 태도, 전략을 꼽았다. 사고방식 가운데서는 원하는 일을 이루고자 하는 야망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이 이사는 "남자든 여자든 야망의 크기만큼 성장한다"면서 "성장은 야망, 자신감, 긍정으로 채운 사고방식과, 도전과 끈기, 전략으로 만들어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첫째 딸과 로스쿨에 재학 중인 둘째 딸을 응원하고 딸 또래의 젊은 여성 인재들이 지레 꿈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남은 열정을 쏟을 계획이다. 이 이사는 "2014년 7월 퇴임 후 달라진 일상이 처음엔 낯설기도 했지만 변화할 때 사람은 더 성장하고 행복하다는 걸 깨달았다"면서 젊은 여성들에게 "꿈과 실행 가능한 목표를 가지고 전력 질주하라"고 주문했다.

이 이사는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USC)에서 교육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WCD 이사, 미래연구소 대표, 롯데그룹 기업문화개선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기업과 대학에서 리더십과 여성정책에 대해 강의하고 여성을 주제로 한 칼럼을 언론에 기고하는 등 제2의 인생을 바쁘게 살고 있다. 저서로는 '여자의 자리 엄마의 자리(2015년)'가 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