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비주류 '즉각 퇴진' 압박…친박 "靑 4월 퇴진 입장 밝혀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 비주류 '즉각 퇴진' 압박…친박 "靑 4월 퇴진 입장 밝혀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탄핵의 키(key)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 비주류가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석키로 결정하며 강경 노선으로 돌아섰지만, 친박(친박근혜) 지도부는 당론으로 정한 박근혜 대통령의 4월 퇴진과 6월 대선론에 관한 청와대의 입장표명을 요구하며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비주류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는 주말인 4일 총회를 열고 오는 9일 국회 본회의에 탄핵안 상정되기 전까지 여야가 박 대통령 퇴진 일정과 관련해 합의하지 못하면 탄핵안 표결처리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야당이 협상 거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어 비주류는 사실상 탄핵 표결에 참석해 찬성표를 행사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박 대통령이 즉각 퇴진을 선언할 땐 탄핵 절차를 중단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박 대통령이 하야 선언을 하면 헌법재판소가 기각 또는 각하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비상시국위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5일 CBS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대통령께서 즉시 하야하겠다고 하면 이건 굳이 탄핵에 들어가지도 않아도 되는 상황이 되는 것"이라며 "탄핵 사유가 소멸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비상시국위 소속 김재경 의원도 박 대통령의 사임은 헌재의 각하 사유가 될 수 있다며 '촛불민심'은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이나 탄핵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러한 비주류의 속내는 '박 대통령이 탄핵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면 즉각 퇴진을 선언하라'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날 비상시국위는 4시간 동안 격론을 벌여 '무조건적인 탄핵 동참'에 뜻을 모으긴 했지만, 탄핵 이후 국정 혼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17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 왼쪽 두 번째가 이정현 대표.

17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 왼쪽 두 번째가 이정현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비주류 측은 30여명 이상 탄핵 찬성을 밝혀 가결 정족수를 충분히 채울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막상 무기명 투표를 진행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장담할 수 없다. 또한 탄핵 가결 또는 부결 어느 쪽으로 결론이 나든 새누리당이 상당한 후폭풍을 맞을 공산이 크다.
아울러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 지도부는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론으로 정한 '4월 퇴진·6월 대선'에 관한 청와대의 즉각적인 입장표명을 요구하기로 했다. 당은 청와대의 입장 표명을 들은 뒤 의원총회를 개최해 야권 주도의 탄핵 절차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성원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자진 사임에 대해서 정확한 타임 스케줄에 대해서 얘기해달라는 것"이라며 "최고위가 지금 끝났기 때문에 바로 청와대에 연락하지 않을까"라고 설명했다.

그는 "의총 전에 청와대에서 입장표명이 선행돼야 한다는 결론이 있었다"면서 "향후 정국의 불확실성이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에 청와대의 입장표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