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비주류 '탄핵 동참'에 비대위 논의 중단…'즉각 하야' 압박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영철 "朴대통령 하야 선언하면 탄핵 사유 소멸"…친박, 靑 입장표명 요구하기도

與 비주류 '탄핵 동참'에 비대위 논의 중단…'즉각 하야' 압박도(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새누리당 비주류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가 '탄핵 열차'에 동승하기로 하면서 이정현 대표의 뒤를 이을 비상대책위원장 인선 논의가 무기한 중단됐다.

새누리당의 원유철·김재경·정우택·주호영·홍문종 등 6인 중진협의체는 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대위원장 후보 추천을 위한 협의에 돌입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돌아섰다.
원 의원은 1시간여 진행된 회동 직후 브리핑을 통해 "6인 중진모임은 갑작스러운 사정 변경이 생겨서 비상대책위원장 논의를 무기한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정 변경'이란 야권이 주도한 탄핵안 발의를 비롯해 전날 당 비주류의 조건 없는 탄핵안 표결 동참 결정 등을 의미한다.

주 의원은 "지금 어떤 분(비대위원장)을 선정하는 게 자칫 잘못하면 집행이 안 되거나 혼란이 있을 수 있어 그 이후 상황을 보고 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비대위원장 인선 논의를 이어갈지에 대해선 탄핵 이후 상황을 지켜본 후 결정하기로 했다. 오는 9일 본회의 탄핵 표결 결과에 따라 새누리당 분당 사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대위 구성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이다.

아울러 탄핵의 키(key)를 쥐고 있는 비주류는 전날 당론을 뒤집고 탄핵 표결에 참석하기로 결정하는 등 강경 노선으로 돌아섰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즉각 퇴진을 선언할 땐 탄핵 절차를 중단할 수 있다며 여전히 여지를 남겼다. 박 대통령이 하야 선언을 하면 헌법재판소가 기각 또는 각하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 대변인 역할을 하고 있는 황영철 의원이 21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당 윤리위 징계요구서 제출과 관련해 브리핑을 마친 후 회견장을 나오고 있다. 윤동주 기자 doso7@asiae.co.kr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 대변인 역할을 하고 있는 황영철 의원이 21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당 윤리위 징계요구서 제출과 관련해 브리핑을 마친 후 회견장을 나오고 있다. 윤동주 기자 doso7@asiae.co.kr

원본보기 아이콘

비상시국위원회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5일 CBS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대통령께서 즉시 하야하겠다고 하면 이건 굳이 탄핵에 들어가지도 않아도 되는 상황이 되는 것"이라며 "탄핵 사유가 소멸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비상시국위 소속 김재경 의원도 박 대통령의 사임은 헌재의 각하 사유가 될 수 있다며 '촛불민심'은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이나 탄핵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러한 비주류의 속내는 '박 대통령이 탄핵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면 즉각 퇴진을 선언하라'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날 비상시국위는 4시간 동안 격론을 벌여 '무조건적인 탄핵 동참'에 뜻을 모으긴 했지만, 탄핵 이후 국정 혼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비주류 측은 30여명 이상 탄핵 찬성을 밝혀 가결 정족수를 충분히 채울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막상 무기명 투표를 진행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장담할 수 없다. 탄핵 가결 또는 부결 어느 쪽으로 결론이 나든 새누리당이 상당한 후폭풍을 맞을 공산이 크다.

한편 이날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 지도부는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론으로 정한 박 대통령의 '4월 퇴진·6월 대선'에 관한 청와대의 즉각적인 입장표명을 요구하기로 했다. 당은 청와대의 입장 표명을 들은 뒤 의원총회를 개최해 야권 주도의 탄핵 절차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