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열차 차장 교체나선 국민의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선 김동철 의원 선출 유력…당분간 당무 金 원내 朴이 맡을 듯

탄핵열차 차장 교체나선 국민의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국민의당이 160일간 당(黨)을 이끌어 온 박지원 체제를 마무리하고 비상대책위원장을 교체한다. 탄핵열차 목표까지 닷새만이 남은 가운데, 국민의당의 차장(車掌) 교체가 변수가 될 수 있을지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민의당은 5일 오전 11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제2차 중앙위원회의를 열고 차기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출한다. 현재로서는 비상대책위원회가 추대한 김동철(4선·광주 광산구갑) 의원의 비대위원장 인준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김 의원은 앞서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의 '김병준' 카드 등 우여곡절 끝에 비대위로부터 새 비대위원장으로 지명된 바 있다. 이에 국민의당은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김 비대위원장의 인준을 추진키로 했지만, 안 전 대표와 가까운 지역위원장들이 주로 포진한 중앙위원들은 '당헌 위반'이라며 반발해 왔다.

일각에서는 시국의 엄중성을 감안해 당분간 박지원 체제를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탄핵까지 닷새만이 남은 상황에서 잡음없이 합의대로 비대위원장을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당 관계자는 "당초 지역위원장 중심으로 구성됐던 중앙위원들 사이에서 당 대표 교체에 대해 여론이 좋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2일 탄핵안 발의를 전후로 시국의 엄중성을 감안해 분열상을 보여선 안 된다는 공감대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중앙위 의결을 거쳐 들어설 새 비대위원장은 내년 1월 중순께로 예정된 전당대회까지 약 1개월간 당직선거 관리, 당 조직정비 등의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갑작스레 탄핵정국이 개막된 상황에서 국민의당의 차장교체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특히 새 사령탑으로 가장 유력한 김 의원은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4월 퇴진론'에 긍정적인 입장을 피력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지난 30일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조기 퇴진 의사를 밝힌 것은 평가돼야 한다고 본다"며 "탄핵에 열중하기 위해서라도 탄핵의 명분을 더욱 공고히 구축하는 것이 필요한 만큼, 대통령의 1%의 진정성이라도 믿고 그것(퇴진일정 및 책임총리 논의)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이미 탄핵 방침을 굳힌데다, 김 의원 역시 탄핵 자체를 반대하고 있는 것이 아니어서 차장 교체가 탄핵열차에 큰 변수가 되기 어렵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 역시 퇴임하더라도 원내대표직을 유지한 채 원내에서 탄핵절차를 주도한다. 당 관계자는 "탄핵안 표결과 관련된 내용은 원내사안이라 박 원내대표가 총괄 할 것"이라며 "탄핵열차에 지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