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 최초 5대륙 6대양 횡단' 김한울의 무한 도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한울 [사진=아디다스아이웨어 제공]

김한울 [사진=아디다스아이웨어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요트는 재미있게 타야 합니다."

김한울 세일러는 요트 이야기만 하면 얼굴에 웃음꽃이 핀다. 그는 요트의 대중화를 항상 꿈꾼다. 김한울은 "요트를 계류할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하다는 점이 아쉽다. 무엇보다 요트는 재미있게 타야 한다.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제공된다면 요트인구도 늘어나고 기업들의 관심도 높아질 것이다. 해양스포츠 마케팅도 하고 있다. 이 분야에도 앞으로 노력할 생각"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해 8월 30일부터 7월 30일까지 한 클리퍼 세계일주 요트대회에서 한국인 최초로 여섯 대륙 5대양을 여섯 번 횡단, 완주에 성공했다. 김한울의 도전은 멈추지 않는다. 올해 롤렉스 시드니-호바트 요트레이스에도 출전한다. 이 대회는 매년 12월 26일에 하는 호주의 전통적인 대회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요트대회 중 세 손가락 안에 든다.

김한울은 "수많은 선수들이 참가한다. 우승은 한 명이지만 대회에 출전하는 사실만으로도 큰 업적이 남는 대회다. 이번 경기가 국내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했다.

김한울은 체대나 스포츠관련학과를 졸업하지는 않았다. 그는 토목공학을 전공했다. 그는 "생각보다 내 전공이 굉장히 유용했다. 어떤 형태가 속도가 나고 강한지 배의 구조를 남들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했다.
요트는 "대학교 동호회에 가입해서 처음 탔다"고 했다. 김한울은 "그때는 재미로만 놀고 싶은 마음에 동호회에 가입했고 본격적으로 제대로 탄 것은 대학원에 들어가서였다. 미국 유학시절 클럽활동으로 요트를 선택했는데 교수님들과 친해지는 데 도움이 되기도 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요트는 한 사람만 못해도 전력에 큰 차이를 보인다. 또 선수 모두가 실력이 좋다고 우승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선장은 결정을 내리지만 모든 것을 알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한 명의 전략가가 함께 하는데 전략가의 사전 전략과 항해시 전략, 팀원들의 역량, 협동심, 환경의 변화 등이 모두 따라주어야 하는 스포츠다. 크게 요트만의 매력"이라고 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