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퇴진행동 "탄핵은 靑 시간끌기용…촛불로 '즉각퇴진' 시켜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퇴진행동 "탄핵은 靑 시간끌기용…촛불로 '즉각퇴진' 시켜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둘러싸고 찬반여론이 갈라지고 있다. 야당은 박 대통령의 탄핵을 당론으로 결정하면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단체 등에서는 탄핵이 실패할 경우 대통령에게 정치적 면죄부를 줄 수도 있다며 우려하는 분위기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23일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15층 교육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퇴진행동의 기조는 '즉각퇴진'임을 명확히 한다"며 탄핵과는 선을 그었다.
퇴진행동 측은 "탄핵 절차는 박근혜 정권이 자신의 권력을 유지, 연장하기 위한 버티기, 시간 끌기와 다르지 않다"며 "보수적 헌법재판소가 탄핵소추를 인용하지 않을 위험성이 높아,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민주주의 근본 원칙이 국회와 사법부에 의해 왜곡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퇴진행동 측은 "피의자임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권이 국정현안을 강행 추진하는 상황에서, 퇴진행동은 타협이나 적당한 수습책이 아닌 명확한 즉각퇴진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야권은 현재 대통령 퇴진으로 당론의 가닥을 잡았으나 '질서 있는 퇴진', '탄핵', '거국내각' 등 그 방향성은 퇴진행동이 요구하는 즉각퇴진과 동일하지 않다"며 "우리는 대통령 즉각퇴진을 요구하는 운동을 제도정치권의 당리당략으로 수렴시키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야권은 12일 100만 촛불이 모이기 전까지도 영수회담을 비롯한 수습책을 모색하면서 즉각퇴진을 요구하는 민심과 다른 행보를 보였다"며 "퇴진행동은 여야 특검합의안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을 수사대상으로 적시하지 않은 점 등을 근거로 비판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퇴진행동은 향후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필요한 경우 정치권과 사안별, 한시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민중연합당 역시 22일 야권이 탄핵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김창한 민중연합당 상임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탄핵은 박 대통령을 강제로 파면할 수 있는 합법적 수단인 것은 분명하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며 "탄핵 추진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헌법재판관이 거부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 다수로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최종적인 수단"이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21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박 대통령 탄핵 추진 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도 사실상 탄핵을 당론으로 정하고 추진 중이다. 그러나 야당은 구체적인 로드맵을 두고선 여전히 이견을 보이고 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