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파트에서 마을민주주의 싹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 광산구 운남동 운남주공2단지 주민들이 지난 19일 아파트 공원에서 주민총회를 열었다.

광주 광산구 운남동 운남주공2단지 주민들이 지난 19일 아파트 공원에서 주민총회를 열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시 광산구 운남주공1·2단지 입주민 주민총회 열어"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 광산구 아파트 곳곳에서 공동체 사업을 의논하는 주민총회가 잇따라 열려 눈길을 끈다.
광산구에 따르면 운남주공2단지와 1단지 입주민들이 각각 19일과 20일 주민총회를 열었다.

운남주공2단지 주민 100여 명은 지난 19일 오후 아파트 중앙공원에서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주민들은 이날 안건 토론과 투표로 농산물 직거래 장터 개설, 나눔행사, 대청소의 날을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주민들은 총회에서 공원 이름 정하기, 가로등 설치 등 안건도 즉석에서 제안해 실현 방안을 의논했다.
운남1단지 주민들은 20일 가진 총회에서 임차인대표회의를 조속히 구성키로 했다. 임대아파트에서 주민들의 의사를 대변할 자치조직의 필요성을 입주민들이 공감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자기집 앞 청소와 마을 청소, 이웃간 안부 묻기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유문영 운남주공2단지 입주자대표회장은 “쌀쌀한 날씨에도 많은 주민들이 참가해 따뜻한 아파트공동체 실현에 대한 열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마을 현안을 주민과 함께 해결하는 자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산구 관계자는 “워크숍과 총회로 마을 일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올 한해 아파트 곳곳에서 이어졌다”며 “주민자치가 아파트로 확장될 수 있도록 입주민의 참여를 더욱 폭 넓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