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상호 "정권에 굴복할지 국민 목소리 따를지 檢 결단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연기한 것과 관련해 검찰의 결단을 촉구했다. 대통령의 요청을 받아들여 조사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외면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검찰은 결단해야 한다"면서 "국민과 맞서서 정면돌파하려는 이 정권에 굴종할 것인가 아니면 제대로 된 진상규명 위해 할 일을 하라는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인가, 그 두 가지 절충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내일 중에 이 문제 대한 검찰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면서 "내일까지 조사를 안 하면 사실상 대통령 관련 혐의가 기소장 들어갈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상호 "정권에 굴복할지 국민 목소리 따를지 檢 결단하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우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강력히 경고했다. 박 대통령이 변호사를 통해 검찰 조사 연기를 요청한 것과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자당 대선후보들을 비판하고 나서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자 강력히 반발한 것이다. 그는 "나라를 얼마나 더 혼란스럽게 끌고 가려고 말도 안 되는 오기와 아집, 정면 돌파식의 태도를 보일 수 있느냐"면서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박 대통령의 퇴임 후 안전도 보장할 수 없다고 경고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박 대통령 변호사가 검찰 조사 연기를 요청한 것에 대해 "대통령 변호인의 말은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받지 않겠다는 것으로 어차피 나중에 특검에서 조사받을 텐데 검찰 조사는 안 받겠다는 소리"라고 질타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이 대표가 어제 비박계 대선주자들 지지율이 10%도 안 되는 데 왜 떠드느냐고 독설을 퍼부었는데 분당하자는 최후통첩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그는 청와대와 여당의 기류와 관련해 "대통령의 태도와 이 대표의 독설은 유사성이 있다. 촛불 민심을 정면으로 거역하고 싸우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우 원내대표는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국민과의 일대 결전은 불가피하다"면서 "크게 오판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특검법 처리와 관련해서도 새누리당의 움직임을 주시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여야가 특검에 합의한 지 하루밖에 안 지났는데 새누리당 법사위원들이 법안을 통과시키지 않으려는 기류가 나타났다"며 "민심을 거역하면 거대한 심판을 받게 되어 있다.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