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순실 불똥 경기도로 튀나?…남경필 '비선라인'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지사

남경필 경기지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비선실세' 최순실 불똥이 경기도로 튀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정무실과 정책실 등 '비선라인'을 운영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서다. 경기도의회는 남 지사의 비선라인 실체 파악을 위해 이르면 15일께 감사원 감사청구를 하겠다고 밝혔다.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김영환(더불어민주당ㆍ고양7) 의원은 10일 "(남경필)도지사가 행정라인에 지시사항을 주는 게 아니라 정무실에 던지면 정무실에서 실국으로 뿌려진다. 이것이야 말로 비선(행정)"이라며 "실제 대선공약도 이 부서에서 나온다는 거 다 안다. 감사원 감사청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오는 15일 경기도에 대한 감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감사원 감사청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번에 논란이 되고 있는 도 정무실과 정책실은 모두 25명가량의 임기제 계약직과 파견 공무원 등이 근무하고 있다.
정책실은 남 지사의 특보와 자문관,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일반 공무원 등 15명이 지난해 2월부터 근무 중이다. 여기서 경기도주식회사(현 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를 비롯해 경기도민은행 설립, 도의회와의 연정 실행과제 등 남 지사의 역점사업 대부분이 구상ㆍ검토된다. 남 지사의 지시사항을 다른 부서로 전달하는 역할도 한다.

도는 또 정책실과 별도로 한의사협회 사무총장, 국회의원 보좌관, 언론인 출신 등으로 정책보좌관실(정무실)도 운영하고 있다.

별정직과 임기제 지원들로 채워진 정무실은 모두 9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들의 소속은 도청 내 기획조정실, 자치행정국, 여성가족국 등으로 다양하다.

문제는 도정 운영을 위한 공적인 조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들 조직이 별도의 사무실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곳에는 일반직 공무원도 파견돼 업무를 보좌하고 있다.

또 경기연구원 연구기획실 소속 직원도 파견 명령없이 정책실 내 지정 좌석을 두고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곳에서 생산되는 문서 중 일부는 비공식적 기록으로 도의 관리를 받지 않고 있어 관리 사각지대로 남아 있다.

도 관계자는 "정책실에서 업무 협의 요청이 들어오거나 도지사 지시사항이라며 각종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검토 요청이 내려 온다"며 "담당 부서가 있는데도, 사전 의견조율없이 결정하고 지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