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후폭풍]'트럼프 쇼크' 통상압력 거세질 듯…차 섬유 수출타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9일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도날드 트럼프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며 향후 우리 경제와 통상, 무역정책에도 불확실성이 커졌다.

트럼프 후보는 주한미군 철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반대 등을 주장해오고 있어 향후 미국의 보호무역주의는 극단적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대로라면 한미 FTA 재협상, 환율조작국 제재와 같은 공약이 현실화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품목인 자동차, 철강, 섬유산업 등에서 당장 피해가 예상된다. 미국산 제품 이용을 의무화하는 바이 아메리칸 규정이 강화되고 자국산업 보호를위해 대외통상압력을 거세게 할 가능성이 크다.

산업연구원은 "한·미 FTA 철회나 재협상과 같은 극단적 조치가 아니더라도 반덤핑이나 상계관세 같은 무역제한 조치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투자가들이 당분간 안전자산을 선호하며 환율이 급등하고 주식 및 채권가격은 하락하는 등 금융시장도 부정적 영향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트럼프 후보가 언급한 이같은 극단적 보호무역주의가 어느 수준까지 현실화할지는 불투명하다. 입법화되기 위해서는 의회 협조가 필수적인 데다 세계 경제에 미치는 파장도 크기 때문이다.

무역협회측은 "정부 출범 이후 경제 및 통상정책이 발표되기 이전까지는 보호무역의 강도를 가늠하기 힘들지만, 앞으로 트럼프 후보의 당선이 세계적인 통상마찰 심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요 교역국간 상호 협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을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로 전환한데 이어, 이날 오후에는 경제부총리가 주재하는 대외경제장관회의와 한미통상현안 긴급점검회의, 대미수출통상점검회의 등을 연이어 개최한다.

10일 오전에도 경제현안점검회의를 열고 미 대선에 따른 국내외 시장 동향과 영향 및 대응책을 살피기로 했다.

정부는 위협 요인과 함께 미국 새 정부 출범이 우리 기업에 기회요인이 될 수 있는 측면도 살펴, 범정부적 대응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트럼프 후보는 임기동안 1조 달러 규모의 공공인프라 투자를 공언하고 있어 건설, 통신 인프라, 운송, 건설기자재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의약품 수입 개방을 강조해 온만큼 이분야 수출도 기대된다.

에너지분야에서는 친환경에너지 정책에 대해 반대하고 있으나, 전통에너지 분야의 규제는 완화될 전망이다.

윤원석 코트라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트럼프 후보가 한미FTA 재협상을 요청할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공공인프라 정책으로 건설, 통신인프라 등 시장은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