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보호무역 대비…재계, 수출전략 확 바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 신사업분야 시장 점검…현대차, 고급브랜드 판매 확대 활로 모색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9일 미국 대통령 선거가 박빙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재계는 미국 차기 정부의 경제 정책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차기 정부가 '보호 무역주의 강화'로 무게 중심을 옮길 것이 확실시되면서 우리 기업들의 대미 수출 전략도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재계에 따르면 삼성과 현대차,SK 등 주요그룹은 총수와 경영진이 당장에 방미계획이 잡혀 있지는 않지만 일단 미국 현지법인을 통해 새 정부 등장으로 인한 시장 변화 상황을 민첩하게 파악하고 그에 부합하는 판매전략을 세울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이재용 부회장이 최근에도 미국 출장을 다녀온 상황이지만 갤럭시노트7사태 이후의 판매반등과 브랜드 이미지 재건작업,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신사업분야를 점검하기 위해 미국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

미국 대선 3차 TV토론, 사진=연합뉴스 제공

미국 대선 3차 TV토론, 사진=연합뉴스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현대차그룹은 정몽구 회장이 지난 9월 미국과 멕시코를 순방하며 현장경영에 나선 바 있어 현지법인을 통해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등을 점검하고 고급브랜드 제네시스의 판매확대를 모색한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한국 자동차 기업에는 2016년 현재 대비 별다른 피해도, 기회도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면서도 "건설경기 활황으로 소비 심리가 회복됨에 따라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철강업계는 보호무역주의 대응에 나선다. 미국은 향후 5년 동안 2750억 달러의 공공인프라 투자로 건설경기 호황이 기대돼 미국 내 철강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미국산 제품 이용을 의무화하는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규정을 강화함으로써 미국기업 위주로 특혜가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 철강업계는 중국 등에서 생산된 저가의 철강이 자국 철강 산업을 고사하고 있다며 주장하고 있어 외국산 철강에 대한 반덤핑 상계관세 제소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상무부와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올 들어 포스코 현대제철 등 한국 업체에 잇달아 반덤핑 과세를 부과했다. ITC 지난 8~9월 사이 포스코의 열연·냉연 제품에 대해 미국 상무부가 부과한 각각 61%, 64.7%의 반덤핑·상계관세를 최종 확정했다.

지난 7월엔 현대제철 도금 제품에 48% 반덤핑관세를 부과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열연·냉연·도금강판 등 거의 모든 한국 주요 철강 제품에 미국이 관세 폭탄을 매긴 셈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업계의 자체적인 통상대응으로는 보호무역주의를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정부가 철강업계의 위기를 인지하고 실질적인 정책을 지원해줘야 하지만 그런 기미기 보이지 않아 철강업체들 스스로 힘겨운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북미 시장은 주요 수출기업들이 한 해 매출 수십조 원을 올릴 정도로 중요한 시장이다. 삼성전자의 미주 지역 매출액은 2014년 43조3940억원, 2015년 42조5042억원에 이른다. 국내외 주요 지역 중 미주 지역 매출액은 2014년 31.5%, 2015년 31.4%를 차지했다. 올해 상반기도 21조5544억원으로 32.6%에 이르렀다.

현대차도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전년 동기 5% 증가한 76만 2000대를 판매했다. 미국 수출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8%에 이른다. 승용차 무역 흑자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2011년 86억 달러에서 지난해 163억 달러까지 늘어났다. 따라서 미국 정부가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할 경우 승용차 부문은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美 보호무역 대비…재계, 수출전략 확 바꾼다 원본보기 아이콘

LG전자는 북미 지역 매출액이 2014년 14조8281억원, 2015년 16조3963억원에 이른다. 전체 지역 매출액 중 북미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4년 25.1%, 2015년 29.0%에 달한다. 올해 상반기 북미 지역 매출액 역시 7조9758억원으로 주요 지역 매출액 중 29.1%를 차지했다.

미국 차기 정부가 대규모 경기부양 정책을 추진하면 자동차, IT, 가전, 의료, 신재생·친환경 사업의 수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철강과 섬유 산업은 고전이 예상된다.

미국 거시경제의 변수인 금리 인상은 조금씩 단계적으로 진행돼 자본시장이나 외환시장에는 일시적인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수출기업들은 이미 미국 대선을 둘러싼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면서 환경 변화에 대비했다.

미국 대선이 끝나면서 정책 변화 등 추가적인 상황 변동 가능성에 주목하며 수출 전략의 밑그림을 마련할 계획이다.

재계 관계자는 "미국을 비롯해 주요 수출 지역의 정치환경 변화나 환율 변화 등에 대해서는 미리 대비해 전략을 마련한다"면서 "미국의 경우 프리미엄 제품 판매 등 수익성 모델 개발을 통해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