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NK금융경영硏 “동남권 지역 제조업 기반 훼손하지 않는 방향으로 구조조정 진행돼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BNK금융그룹 산하 BNK금융경영연구소는 9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최근 추진되고 있는 동남권 지역 주력산업 구조조정은 오랜 기간 노력과 혁신을 통해 구축한 제조업 기반이 훼손되지 않도록 기술경쟁력과 핵심역량을 지켜나가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BNK금융경영연구소는 이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동남권 지역 소매판매 동향 및 특징’을 연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권 지역 경제성장률은 2012~2015년 연평균 1.8%로 금융위기 이전인 2000~2007년 4.5%에 비해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이 같은 성장세 둔화는 동남권 지역의 생산, 수출 부진과 함께 소비도 매우 저조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소비 지표인 ‘소매판매’는 2012~2015년 연평균 증가율이 1.5%로 지역경제 성장률을 하회했다.

동남권 지역 소매판매는 지난해 2분기 이후 다소 개선됐다. 그러나 이는 국제유가 급락과 승용차 등의 개별소비세 인하가 맞물리면서 나타난 일시적 효과로 보인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고서는 “최근 동남권 지역의 소비는 경기침체가 반영돼 필수재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했다. 또한 개별소비세 인하효과 등 특수요인에 의해 상당부분 좌우되고 있을 정도로 동남권 지역 소비상황은 부진하다고 평가했다.

계량모형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동남권 지역 아파트가격 상승은 소매판매를 견인하지 못하고 제조업 생산이 소매판매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남권 지역은 제조업 생산이 1%포인트 증가할 때 소매판매는 0.02%포인트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결과는 동남권 지역의 경우 자산효과 보다는 제조업 생산 개선여부가 소비확대의 중요한 관건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보고서는 동남권 지역 소비 확대를 위해서는 생산확대 고용개선 개인소득 증대 소비증대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다.

백충기 BNK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세계경제 불확실성 확대와 주력산업 구조조정 등으로 동남권 지역의 소비심리는 크게 위축된 상황”이라며 “향후 소비 개선여부는 지역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구조조정을 얼마나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추진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