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공무원 증언 거부법'에 '차은택 청부입법'까지…민심 역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 '공무원 증언 거부법'에 '차은택 청부입법'까지…민심 역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으로 현 정권에 대한 비난 여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새누리당이 이러한 민심에 역행하는 법안을 추진해 논란이 예상된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9월 새누리당은 친박(친박근혜)계 이장우 의원 대표발의로 최순실과 그의 측근 차은택 광고감독이 개입한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예산을 지원하는 '콘텐츠산업진흥법 개정안'을 제출했다.
개정안은 정부가 추진 중인 융복합 콘텐츠 사업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으로, 사실상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에 필요한 예산 확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발의됐다. 올해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에 편성된 예산은 903억원이며, 내년에는 375억원이 증액된 1278억원이 반영됐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7000억원에 달하는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해당 법안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법안을 만들고, 여당의원이 대표 발의하는 '청부 입법' 방식으로 추진됐다. 19대 국회에서도 박창식 새누리당 의원 대표발의로 제출됐다가 임기만료로 폐기된 바 있다. 당시 교문위 전문위원은 검토보고서를 통해 다른 사업과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또한 이 법안은 최순실 연루 사업 예산에 대해 '전액 삭감' 방침을 내놓은 야권의 입장과 완전히 배치되는 내용이어서 여야 대치에 기름을 붓는 격이다.
민심과 어긋나는 새누리당 법안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달 28일에는 이명수 의원 대표발의로 전현직 공무원이 재판 또는 수사 중인 사건에 관련해선 국회에서 증언, 자료 제출 등을 거부할 수 있는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제출했다.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최순실 사태 관련 연루자들이 국회에서 요구한 서류 제출이나 증언을 거부할 수 있는 법안인 셈이다. 이는 야3당이 추진하기로 합의한 '최순실 게이트' 관련 긴급현안질의, 국정조사를 유명무실화할 수 있는 법안이어서 향후 충돌이 예상된다. 교문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최근 최순실 파문과 관련해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명수 의원 측 관계자는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에서도 재판, 수사 중인 사건 관련 내용에 대해선 조사할 수 없다고 나와 있다"며 "법 체계간 일치를 위해서 발의한 법이고 다른 의도나 목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야당 관계자는 "사법 절차가 모든 것에 우선하는 양 자료 제출 자체를 거부토록 하는 것은 입법부의 활동을 마비시키는 셈"이라고 반박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