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이성한 前미르재단 사무총장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국정농단 최순실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28일 오후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45)을 불러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고 있다. 본인 요청으로 출석 과정은 공개되지 않았다.

검찰은 이 전 사무총장을 상대로 기금 모금 과정을 비롯한 재단 설립·운영 전반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 이씨 주거지도 압수수색했다.
최씨 측근으로 알려진 이 전 사무총장은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거의 매일 밤 청와대의 정호성 제1부속실장이 (대통령 보고자료를)사무실로 들고 왔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언론 인터뷰에서 “최씨가 비선모임을 운영했다”고도 털어놨다.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고영태(40)씨 등이 함께하는 비선모임에서 “90%는 개성공단 폐쇄 등 정부 정책과 관련된 게 대부분”인 주제를 다뤘다고 한다.

검찰은 이씨와 고씨를 대질조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국정 문건 유출 의혹도 조사범위에 포함된다. 전날 귀국해 검찰에 자진 출석한 고씨는 변호인을 대동하지 않은 채 휴식을 병행하며 밤샘 조사를 이어오고 있다.
검찰은 이날까지 3일 연속 물증 수집에 나섰다. 검찰은 이날 정동춘 전 이사장, 김필승 이사 등 K스포츠 재단 관계자 4명, 미르재단 관계자 2명 등 총 8명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 청와대 관계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26일 두 재단과 전경련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전날 재단 설립 업무를 관장한 문화체육관광부 국장급 관계자들의 사무실과 두 재단 이사장 사무실·주거지를 추가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이날 오전부터 전경련의 이승철 부회장과 박모 전무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두 재단 설립 과정에서 재계 모금 과정을 주도한 것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박 전무는 재단 실무를 맡았다고 한다. 검찰은 재단 설립 과정에 법률상 하자가 존재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한편 우병우·이석수 의혹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 대구고검장)은 이날 오후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53)을 불러 감찰내용 누설 의혹 관련 피고발인 조사하고 있다. 특별감찰관실은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비위 의혹 등도 내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순실 의혹 전반을 훑고 있는 특별수사본부도 필요하면 이 전 감찰관을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