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대통령 사과에도 총공세…친박은 침묵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야, 대통령 사과에도 총공세…친박은 침묵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최순실 씨의 국정개입 의혹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했지만 친박(친박근혜)을 제외한 정치권이 공세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야당은 대한민국의 안보와 외교, 경제까지 컨트롤타워가 무너진 비상정국이라며 거듭 특검을 요구했다. 위기의식을 느낀 여당에서도 비박(비박근혜)을 중심으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롯한 비서진 총 사퇴와 당 지도부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여당을 장악한 친박(친박근혜) 지도부는 패닉에 빠진 채 대책마련에 골몰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순실 의혹에 대한 비판은 여당 내부에서 거세게 나오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 파문이 이대로 계속 될 경우 대통령의 레임덕을 가속시켜 식물정부가 될 수 있고, 내년 대선에 큰 악재가 되리라는 전망 때문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의 리더십의 공백은 국가적 위기"라며 "국민의 마음속에 대통령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대통령 리더십의 공백은 국가적 위기이다"라고 비판했다.

남 지사는 대통령은 대통령 실장과 우병우 수석 등 청와대 비서진을 모두 경질한 뒤 빠르게 새 진용을 갖추고, 정부는 역량을 동원해 최순실 씨를 즉각 귀국시켜 진실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새누리당은 하루라도 빨리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 비대위원장과 비대위가 국가 리더십 공백을 메우는데 핵심 역할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사태와 관련 여당의 지도부가 거취에 대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하태경 의원은 "최순실 사건과 함께 정부와 당까지 패닉 상태가 되면서 사실상 무정부상태로 빠져들고 있다"며 "정국안정화와 민심 수습을 위한 특단의 혁신 대책이 필요한데 새누리당 지도부는 헛발질만 하고 존재감이 없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현 새누리당 지도부가 현 상황을 어떻게 진단하고 타개해 나갈지 대책을 제출해야 한다. 지도부가 대안을 내놓을 수 없다면 자신들의 거취에 대한 대승적 결단을 해야 한다"며 "국회와 국민의 지지를 받는 거국 내각 구성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박인 이종구 의원도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친박 지도부가 들어선 게 대통령에게는 약이 못되고 오히려 독이 되지 않았냐"며 "(사태 수습을 위해)현재의 체제로서는 조금 곤란하지 않나"며 사실상 사퇴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이어 "지금 이 시점에는 특히 청와대하고 선을 좀 그어야 한다"며 "선을 긋고, 새누리당이 앞으로 발전적으로 어떤 해체해서 나가든, 어떤 형식으로든지 당을 좀 바꿔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의 친박 지도부는 별다른 의견을 내놓지 못하고 해법 찾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지 않고 오후 2시로 예정된 긴급의총을 통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야당에서는 특검 요구와 청와대 참모진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사과랍시고 하셨지만 국민은 분노를 넘어 절망하고 있다"며 "온 대한민국이 패닉에 빠져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최순실 게이트 대한 전모를 특검을 통해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통렬한 반성과 조속한 결단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도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구체적으로 해명하지 않으셨는데 박근혜 대통령도 조사 대상"이라며 "(탄핵)소추를 할 수는 없지만 조사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가는 국정의 안정성 위해 대통령의 형사소추는 금지하고 있으나 진실 밝힐 의무까지 면책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회의를 통해 "우리 국민은 지금까지 최순실 정권에서 살아왔다"며 "대통령이 실패하면 나라도 국민도 불행해진다. (대통령의)탈당과 관련자들의 법적 조치 등 대통령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어 "김기춘 청와대 전 비서실장이 2014년 10월 미르·K스포츠 재단에 반대한 문체부 실장을 면직시킨 의혹이 드러났다"며 "북한의 출신 성분을 방불케하는 고위공무원의 검사였다. 검찰은 조속히 이러한 것도 수사해서 밝혀야 한다. 검찰이 수사에 소극적이면 우리는 국정조사·특검으로 갈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하야해야 한다는 과격한 주장도 나왔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시스템을 대통령이 파괴하고, 국민이 맡긴 최고 통치권한을 사이비교주의 딸에게 넘긴 것은 대통령임을 스스로 부인했다"며 "헌정파괴 국정문란, 통치시스템 파괴, 국가위기 초래에 책임지고 대통령은 하야(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권위와 지도력을 상실한 대통령이 국가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모두의 불행이자 위험이다.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해 대통령 권한을 양도하고 하야할 것을 요구한다"며 "국가시스템 파괴 범법행위는 대통령이 자백했으니 야권은 탄핵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