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강금융씨의 고민타파]종신보험 가입 꿀팁, 옵션대로 고를 수 있다고?

최종수정 2016.10.22 07:30 기사입력 2016.10.22 07:3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종신보험은 보장은 물론 목돈 마련까지 가능한 보험 상품입니다. 이에 가입할 때 목적에 맞게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신보험은 사망시 보험금을 받고, 이후 사망보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그동안 쌓인 환급금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보험료가 올라가는 것이 문제입니다. 보험회사는 고객이 해지를 원하는 시점에 환급금을 돌려주기 위해 보험료를 올리기 때문입니다. 이에 보장과 자금 마련 두가지 혜택을 모두 누리기위해서는 보험료가 다소 높더라도 해지환급금 보증비용 부가형 종신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망보장을 포함해 진단보장, 의료보장 등 단순히 보장만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경우는 해지환급금 보증비용 미부가형 종신보험을 선택하면 됩니다. 지속적으로 금리가 하락할 경우 환급금이 적어지거나 소멸 될 수 있지만 주보험에서 보장하는 사망 보장은 꾸준히 유지됩니다.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금리가 이상되면 환급금이 늘어나 목돈 마련도 가능해집니다.

투자에 관심이 있으면 변액종신보험 가입도 고려해 볼만합니다. 변액종신보험의 경우 보장을 받다가 해지할 경우 환급금을 보증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투자수익률이 좋으면 일반 종신보험으로는 기대 할 수 없는 높은 환급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수익률이 낮으면 손실분이 계약자에게 귀속됩니다. 또 상대적으로 높은 예정이율로 보험료를 계산하기 때문에 저렴한 보험료로도 가입 할 수 있습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