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전같은 어린이집 지진대피 훈련…"머리를 보호해야 돼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SK행복어린이집 아이들이 지진대피 훈련 중 선생님 지시에 따라 대피하고 있다. (사진=SK행복어린이집)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SK행복어린이집 아이들이 지진대피 훈련 중 선생님 지시에 따라 대피하고 있다. (사진=SK행복어린이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지진이 일어났으니 머리를 보호해야 돼요. 근처에 베개로 머리를 감싸고 선생님을 따라오세요."

19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SK행복어린이집 파랑새반. 스피커에서 싸이렌 소리와 함께 지진이 일어났다는 방송이 나오자 방금 전까지만 해도 웃고 떠들던 아이들 사이에 묘한 긴장감이 흘렀다. 아이들은 방송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도 선생님을 따라 비교적 재빠른 몸놀림으로 대피하기 시작했다.
파랑새반 5살 어린이들은 우선 주변에 있던 베개를 잡아 머리를 감싼 뒤 어린이집 선생님 주위로 모였고, 6살 아이들은 교실 한편에 있는 책상 아래로 몸을 숨겼다. 그 사이 다른 반 어린이들은 선생님의 지도 아래 하나 둘 신발을 신고 건물 밖으로 이동했다.

위급한 분위기에 몇몇 아이들이 엄마를 찾으며 울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닭똥 같은 눈물을 떨어뜨리는 아이까지 생기자 이내 다른 아이들의 표정도 조금씩 굳었다. 선생님들은 우는 학생들을 달래기 위해 안으면서도 다치는 아이들이 없나 신경을 썼다.

아이들이 푹신푹신한 베개로 머리를 감싼 채 선생님 주위에 모여있다. (사진=SK행복어린이집)

아이들이 푹신푹신한 베개로 머리를 감싼 채 선생님 주위에 모여있다. (사진=SK행복어린이집)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이곳 어린이집에서는 민방위의 날을 맞아 실전을 방불케 하는 지진대피 훈련이 진행됐다. 69명의 아이들과 20명의 선생님들이 있는 이곳은 도심 대형 건물 2층에 위치했다. 선생님들은 지진에 건물이 무너질 수 있는 상황을 가정해 지진 발생부터 건물 밖 대피까지 실감나는 지진 훈련을 펼쳤다.
평소 이 시간대는 아이들이 낮잠을 자는 시간이기 때문에 몇몇 어린이들은 막 잠에서 깬 듯 졸린 눈을 비비면서도 선생님들의 지시에 맞춰 신발을 신고 밖으로 나갔다. 한 아이는 "(바쁠 땐) 양말도 신으면 안 된다"며 서둘러 뛰어나가는 기지를 보이기도 했다.

1층으로 내려갈 때는 엘리베이터 대신 비상계단을 이용했다. 아이들은 고사리 같은 손으로 난간 손잡이를 꼭 잡고 내려갔다. 먼저 이곳으로 대피하고 있던 다른 층 직원들은 아이들을 위해 순서를 기다리면서도 다치는 아이들이 없나 주의 깊게 살펴봤다.

원래 이곳 어린이집은 지진이 일어나면 위험 요소가 가장 적은 광화문 광장으로 대피해야 하지만 어린 아이들의 안전을 고려해 건물 1층 밖 화단으로 대피장소를 정했다. 대신 여러 명의 안전 직원들과 응급구호소를 배치해 아이들의 대피훈련을 도왔다. 90명 정도의 인원이 모두 이동하는데 8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몇몇 아이들은 안전한 장소로 대피했음에도 손으로 머리를 감싸며 사전에 받은 안전교육을 착실히 이행했다. 이곳은 직장 어린이집이라 대피훈련 중 엄마를 만나는 어린이도 있었다. 아이는 엄마를 발견하고서도 잠시 멈칫 거렸지만 훈련을 위해 애써 무거운 발걸음을 돌렸다. 학부모 이만영(33)씨는 "아이가 훈련을 잘 받는 걸 보니 마음이 놓인다"면서도 "평소 어린이집에서 소방훈련을 잘 받아 요령을 잘 알고 있더라"고 말했다.

어린이집 아이들이 지진대피 교육을 듣고 있다. (사진=SK행복어린이집)

어린이집 아이들이 지진대피 교육을 듣고 있다. (사진=SK행복어린이집)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어린이 집에서는 훈련을 대비해 아이들에게 지진 시 대피방법 등 지진교육을 실시했다. 비교적 어린 5~6세 아이들이기 때문에 지진의 원인과 무서움 등 비교적 자세한 설명을 위해 영상 교육도 포함했다.

안소희 선생님은 "얼마 전 경주에서 실제 지진이 나 아이들 중에서도 지진에 대해 미리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며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아이들과 함께 지진훈련에 참여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부터 20분 동안 전국 초·중·고등학교를 비롯한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지진대피 훈련이 진행됐다. 서울에서는 총 30여개 장소에서 군인과 경찰, 공무원, 주민 등 1만2000여명이 참여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